본문 바로가기

사람을 향하다/동원채용 완전정복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책임지는 품질관리-장여진 동원F&B 대리

경험하지 않고서는 제대로 알기 어려운 직무! 막연히 예상하는 직무와 현업에서 실제로 부딪히는 직무 사이엔 때로 큰 차이가 존재하기도 하는데요. 알 듯 말 듯 알쏭달쏭한 직무, 동원그룹 곳곳에서 일하고 있는 직무별 대표주자들로부터 그 궁금증을 풀어보았습니다. 그 열 번째 순서로 장여진 동원F&B 대리를 소개합니다. 


동원그룹 직무, 품질관리

 

Q. 품질보증팀은 어떤 업무를 담당하나요? 

저는 동원F&B 수원공장에서 생산되는 비피더스 명장, 쿨피스, 떠먹는 요구르트, 우유 등 유제품의 품질을 전반적으로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식품 생산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해 요소들을 예방하고 검증하며, 고객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생산 현장, 각종 관련 서류를 주로 관리하고 있어요. 또한 유통업체, 관공서가 위생 점검차 공장에 방문하면 이들을 응대하기도 하고, 고객 클레임이 발생했을 때 유관부서와 협업해 원인 분석, 재발 방지 대책 마련 및 현장 적용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현재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식품공학을 전공한 저는 졸업을 앞두고 진로에 대해 정말 많은 고민을 했어요. 막연히 졸업하면 회사에 다녀야 하는데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도 몰랐고, 전공 관련 직무에도 관심이 전혀 없었죠. 그러던 중 우연한 계기로 기업설명회에 참석해 품질관리 직무에서 근무하는 분과 대화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그분과의 이야기를 통해 ‘품질관리 직무는 나이가 들어서도 전문성을 가지고 일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 날 이후로 품질관리 직무로 취업하기 위해 목표를 세우고 가장 먼저 관련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품질관리 분야에서 일하는 학교 선배들에게도 직무에 대해 많이 물어보고 정보를 얻었던 것이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Q. 동원그룹 입사를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저는 취업 시즌 학교에서 열리는 기업 설명회에 꼭 참석했습니다. 관심 있는 기업이 설명회를 열면 일정을 메모해놓고 참석해 정보를 얻고자 노력했어요. 또 설명회에서 인사 담당자들에게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상이 무엇인지, 자기소개서는 어떤 내용을 중점적으로 쓰면 좋을지 질문을 많이 했던 것 같아요. 자기소개서에는 제가 취득한 직무 관련 자격증, 실험실에서 생활했던 내용을 작성했습니다. 동원의 인재상과 관련 직무 역량에 적합한 대외활동 등 에피소드를 선택해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인•적성은 온라인에 무료로 배포되는 것을 통해 준비했습니다. 시간을 정해 놓고 문제를 풀어 감을 익혔고, 매일 30분 정도 꾸준히 직무 관련 상식과 용어를 공부했어요. 면접은 취업 스터디를 통해 준비했는데요. 압박 면접, 모의 면접 등을 미리 경험한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제 면접에서는 주로 직무에 관련된 전문 용어와 내용, 지원한 공장의 주력 상품의 가공 방법 등에 관한 질문을 받았고, 대부분 질문에 제가 가장 먼저 손을 들어 답변을 드렸어요. 같이 면접을 본 지원자 중 저만 홍일점이었는데, 당당하고 열정적으로 면접에 임해 좋은 결과를 얻은 것 같습니다. 


 

Q. 품질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요즘에는 화려한 스펙을 가진 분들이 정말 많은 것 같아요. 하지만 화려한 스펙보다 꼼꼼한 성격이 품질관리 업무를 하는 데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품질관리 업무는 관공서나 유통업체에서 위생 점검차 공장을 방문할 때 대응하는 것이 주된 업무이기 때문에 법규를 하나하나 확인하고, 현장에서 기준에 맞게 공정하고 있는지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따라서 꼼꼼한 성격을 가진 분이라면 품질관리 직무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Q. 부서 분위기와 동원그룹 기업 문화는 어떤가요?

동원은 일을 열심히 하면 신입이든 경력이든 그 능력을 인정해줍니다. 저는 입사 당시 같은 팀에 선배 사원이 없어, 신입사원이지만 업무를 빠르게 습득하고자 노력했는데요. 덕분에 함께 일하는 분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었고, 전문성 있는 일을 직급에 비해 빠르게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부서 분위기의 경우 공장마다 문화가 조금씩 다른 것 같은데요. 우리 공장은 사람 대 사람으로 일할 수 있는 문화가 형성되어 있어 분위기가 정말 좋습니다. 힘든 일이 있으면 서로 도와주고 격려해주는 가족 같은 분위기입니다. 


Q. 입사 후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요?

신입사원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일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첫 출근을 하고 두려움이 컸었는데, 멘토 선배님에게 사회생활, 업무 처리 등에 관한 꿀팁을 많이 배울 수 있었어요. 멘토 프로그램을 마치고 우수 멘토, 멘티 커플로 선정되어 상품권도 받고 사보에도 실렸답니다. 정말 유용한 프로그램이었던 것 같아요.


Q. 동원에서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고 싶으신가요?

‘역시’라는 말이 나오는 사람으로 성장하고 싶어요. ‘장여진 대리에게 일을 맡기면 무슨 일이든 잘 해낸다’, ‘믿고 맡긴다’, ‘역시 장여진 대리다’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누구든 저와 함께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도록 일을 잘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여러 전문가를 만나고 다양한 뉴스를 접하며 유가공에만 국한되지 않고 식품 전체의 흐름을 읽는 사람이 되고자 합니다. 업무에도 충실하며 최대한 실수를 줄이기 위해 두 번, 세 번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Q.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저는 무엇이든 좋다고 하면 무작정 열심히 했던 것 같아요. 무언가 열심히 하는 사람은 많은데, ‘원하는 바를 이루는 데 필요한 것을 열심히 했는지’가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정확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결국에는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아요. 더 멋진 앞날을 위해 열심히 ‘잘’ 준비하셔서 곧 뵐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해서 품질과 위생을 검사하는 품질관리 직무. 식품에 대한 이해와 꼼꼼함으로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막중한 임무인데요. 품질관리 직무를 통해 소비자의 신뢰와 사랑을 얻는 최고의 보람을 느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