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을 나누다/자양 라이프 아카데미

설레는 첫 만남! 자양라이프아카데미 3기 오리엔테이션 현장 스케치

국내 대표 전인 교육 프로그램 자양라이프아카데미가 첫발을 내디딘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3기가 입학을 앞두고 있습니다. 2017년 자양라이프아카데미 1기를 시작으로 자양라이프아카데미 졸업생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삶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한 단계 성장한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쌓으며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고, 봉사활동과 현장 체험 실습을 통해 ‘함께’의 가치를 배워갈 자양라이프아카데미 3기의 여행이 시작됩니다.






겨울의 초입에서 기말고사를 마친 학생들이 하나둘씩 동원산업빌딩 20층에 모였습니다. 곧 9개월이라는 길고도 짧은 배움의 여정을 시작하는 자양라이프아카데미 3기 학생들입니다.



먼저 유성환 담임의 환영 인사로 그 포문을 열었습니다. 유성환 담임은 “스스로를 돌아보고 최선을 다해 동료들과 함께 생각을 나누며 9개월을 꽉꽉 채워보자”라며 자양라이프아카데미 3기 학생들을 응원했습니다. 



이어 김은자 사무국장의 축사가 이어졌습니다. 

“자양라이프아카데미 3기가 되신 여러분과 함께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자양라이프아카데미를 통해 전체를 보는 안목을 기르고 균형을 유지하는 시각으로 통찰력 있는 삶을 살아가길 바랍니다. 통찰력이 있으려면 자신의 실력을 발전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옆에 있는 동료들과 함께 가는 이타심 또한 필요합니다. 9개월의 기간을 통해 함께 성장하고 변화하여, 더 나아가 진정한 바른 인재로 변신하길 바랍니다.”



학생들은 자양라이프아카데미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들으면서 책자를 통해 앞으로 진행될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학생들의 눈빛은 기대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자양라이프아카데미 3기 학생들은 서로를 알아가기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였는데요. 서로를 좀 더 자세히 알기 위한 자기소개 시간도 가졌습니다.



자양라이프아카데미 3기 모든 학생이 자기소개를 했는데요. 그중 김소은 학생은 “자양라이프아카데미를 통해 다양한 전공을 가진 학생들과 교류할 수 있게 되어 너무 기쁘다”라며 “앞으로 함께 하는 모든 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하겠다”라며 당찬 포부를 밝혔습니다. 



당당한 발걸음으로 걸어 나와 자신을 소개한 오찬영 학생은 “사람들과 교제하는 것을 매우 좋아하고 생각을 나누는 것 또한 매우 즐거워한다”라며 “앞으로 자양라이프아카데미 3기로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다짐했습니다. 



자양라이프아카데미 3기 학생들은 자기소개 시간을 통해 서로를 조금 더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평소 발표에 자신이 없어 독서 습관과 발표 능력을 함양하고 싶다는 학생들도 많았는데요. 남다른 열정으로 자양라이프아카데미 3기에 임하겠노라 다짐한 학생들을 만나보았습니다. 



Q 3기 활동에 앞서 각오한 마디 부탁드려요

신준혁 학생: 시간 관리를 잘해서 학교생활과 자양라이프아카데미의 밸런스를 맞추고, 책 읽는 시간을 천천히 늘려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지은 학생: 자양라이프아카데미를 더욱더 많은 사람이 알 수 있도록 훌륭히 수료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자양라이프아카데미를 더욱 발전하고 보완하는 데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윤정희 학생: 앞으로 두 번 다시 돌아오지 않을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양라이프아카데미를 0순위로 두고, 모든 활동에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자세로 참여해 반드시 수료하겠습니다. 

임도현 학생: 다양한 분야의 책을 접하고 토론을 통해 내실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그 무엇보다 다양한 전공의 친구들을 만나는 만큼 독서와 토론 시간에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Q 활동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있나요?

신준혁 학생: 대학 친구들이 아닌 다른 학교 친구들과의 활발한 교류가 가장 기대됩니다. 친구들과의 우정을 만들고 독서를 통해 저의 생각의 폭이 넓어지길 바랍니다. 

이지은 학생: 책을 가까이하는 편이 아니라서 책과 가까워지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주기적으로 좋은 사람들과의 교류, 대화와 토론에 집중해 성숙한 사고를 하길 바랍니다. 

윤정희 학생: 독서는 일상에서 꽤 먼 활동 중의 하나였기에 생각하는 힘을 좀 더 기르고 싶습니다. 다양한 전공의 친구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며 오래 연락할 수 있는 친구를 만들고 싶습니다. 

임도현 학생: 논리적인 사람, 설득력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나중에 말과 글을 통해 타인을 설득하는 일을 하고 싶기 때문에 논리를 키우고 다양한 배경지식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날 오리엔테이션에는 자양라이프아카데미 3기 학생들을 위한 1, 2기 학생들이 모여 만든 ‘선배와의 대화’ 시간도 마련되었습니다. 자양라이프아카데미 1, 2기 선배들이 3기 학생들에게 진심 어린 조언과 응원의 말을 전하고, 앞으로의 여정에 길잡이가 되어주고자 특별히 자리했습니다. 자양라이프아카데미 2기 동문회장 박혜정 학생과 1기 조정호 학생은 3기를 위해 활동 꿀팁과 자신만의 노하우을 알려주었습니다. 



Q 3기 학생들을 만난 소감 어떠세요? 

박혜정 학생: 새로운 분들이 이전에 내 자리를 차지한 느낌이라서 생소하기도 하고 신기한 느낌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자양라이프아카데미 3기 친구들에 대한 설렘과 기대가 매우 큽니다. 응원을 보내고 싶습니다. 

조정호 학생: 3기를 만나보니, 저희 기수 친구들보다 색깔도 강하고 재미있는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특히 자기소개 시간에 3기 친구들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색깔을 잘 드러내는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Q 3기 학생들에게 알려줄 만한 꿀팁이나 노하우가 있다면?

박혜정 학생: 쉽지만은 않은 활동이지만, 끝까지 최선을 다해 모두가 자양라이프아카데미를 꼭 수료했으면 좋겠습니다. 자양라이프아카데미만큼 유익하고 뜻깊은 프로그램이 많지 않다고 생각해요. 좋은 친구들과 선생님을 얻을 기회이기도 하고요. 이 시간을 통해 스스로에 대한 고민과 생각을 많이 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연사 특강 시 연사에 대해 먼저 공부하고 강연에 임하면 좋은 질문을 할 수 있어 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책 내용이 이해가 안 된다면 실러버스를 자세히 들여다보는 것도 팁입니다. 책을 이해하기 위한 질문이 담겨 있어서 에세이를 쓰고 생각을 정리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조정호 학생: 기본을 잘 지키는 것이 제일 어려우면서도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각, 결석과 과제 미제출 없이 수료하기 위해서는 ‘성실함’을 가장 우선순위에 두고 자양라이프아카데미에 임해야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선생님들을 향한 신뢰를 가지고 친구들과 함께 끝까지 수료하길 바랍니다. 


Q 3기 학생들에게 응원 한 마디 부탁드려요

박혜정 학생: 주변 친구들과 자신을 절대 비교하지 않길 바랍니다. 잘하는 친구가 있다고 해서 기죽지 말고 힘들다면 저나, 동문에게 도움을 청해주세요. 언제든지 열려 있으니 편하게 연락을 하면 좋겠습니다. 자양라이프아카데미 3기, 끝까지 화이팅! 

조정호 학생: 자양라이프아카데미는 본인이 노력하는 것보다 몇 배의 결실을 얻어갈 수 있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모듈과 일렉티브 시간에 참여하길 바랍니다. 수료 후, 향기 나는 사람이 되길 응원합니다. 아자아자!




자양(滋洋)은 큰 바다가 평생 변함없이 자신을 성장시키고 있다는 뜻입니다. 자양라이프아카데미는 이번 3기 학생들도 머리로만 아는 지식이 아닌 가슴으로 받아들이고 몸으로 실천하는 지식을 배울 수 있도록 힘쓸 것입니다. 자양라이프아카데미 3기 학생들이 바른 인재로, 세상을 밝히는 존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늘 같은 자리에서 변함없이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