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원을 말하다/계열사 이야기

건전한 기업문화에 앞장서다! 동원시스템즈, 2016년 노사문화대상 대통령 표창 수상

지난 9월 있었던 ‘2016년 노사문화대상 2차 사례발표 경진대회’를 기억하시나요? 동원시스템즈는 노사문화 우수기업을 넘어 더 큰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이 대회에 참여했었는데요(http://dongwonblog.tistory.com/519). 그 결과, 영예의 1등인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게 되었답니다.

기쁜 소식에 이어, 이번 달 15일에는 ‘2016년 노사문화유공 정부포상 합동 시상식’이 진행되었는데요. 이번 수상의 주역들인 동원시스템즈 임직원들뿐만 아니라 동원그룹 식구들이 모두 참여해 자리를 빛내고 함께 축하하며 기쁨을 나누었습니다. 동원의 이름이 더욱 빛났던 시상식 현장, 함께 가볼까요?





 

지난 12월 15일, 서울 여의도의 한 연회장에서 ‘2016년 노사문화유공 정부포상 시상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이 시상식에서는 지역노사민정협력, 노사문화유공, 그리고 노사문화대상에 대한 시상이 진행되었는데요. 동원시스템즈는 노사문화대상 대통령 표창을 받기 위해 시상식에 참석했습니다.

 


올해로 26년째를 맞이한 노사문화대상은 고용노동부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노사상생을 위한 시상식인데요. 노사관계 및 노사문화 실천요소, 노사의 사회적 책임 등을 심사해 대통령 표창, 국무총리표창, 장관표창을 시상하고 있습니다. 역대 대통령 표창 수상기업으로는 LG전자, 애경산업, SK하이닉스, ㈜KT 등을 들 수 있으며, 올해는 동원시스템즈가 그 영예를 안게 되었죠. 

 


이 날 행사는 심수정 아나운서의 진행으로 이어졌는데요. 간단한 개회사와 국민의례가 진행된 뒤, 고용노동부 이기권 장관의 축사 순서가 있었습니다. 이기권 장관은 “청년실업률이 13년만에 최고치를 달성한 이 시점에,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건강한 노사협력을 이끌어 준 모든 수상자들에게 감사와 축하의 말을 전한다.”고 전했는데요.

 


더욱 건전한 노사문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좋을 지 여러 가지 예시와 해결방안도 제시하며 여러 기업을 독려했습니다.





 

다음으로 본격적인 시상식이 진행되었습니다. 노사문화대상은 대통령 표창 2개사, 국무총리표창 4개사, 장관표창 6개사에 수여되었는데요. 그 중에서도 동원시스템즈는 한국항공우주산업㈜와 함께 대통령 표창을 수여했답니다.

 


동원시스템즈는 국내 최대의 종합 포장재 제조기업으로서, 1977년 설립된 이래 테크팩솔루션, 한진피앤씨 등과 인수합병을 하며 여러 노무 문제를 겪어왔는데요. 노조와 쟁의 행위 조정 절차까지 가는 극한의 대립 속에서도 대화의 끈을 놓지 않고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소통하며 오늘날의 건강한 노사문화를 이룩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불합리한 노사관행을 폐지하고 직원복지를 강화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며 더 나은 기업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요. 동원시스템즈의 이러한 노력은 빛을 발해 노사문화대상 대통령 표창까지 받는 영예를 안게 되었습니다.

 


동원시스템즈는 대통령 표창과 함께 트로피와 상금을 수여 받았습니다. 이로써 앞으로 3년동안 정기근로감독 면제 및 세무조사 유예, 일반용역 및 물품구매 심사 우대 등의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이 날 시상식에는 동원시스템즈 임직원뿐만 아니라 동원엔터프라이즈 식구들 모두 참석하여 수상의 기쁨을 함께 나누었습니다. 모두들 내 일처럼 기뻐하는 모습!

 


시상식이 진행된 후 축하공연도 이어졌는데요. 소프라노와 팝페라 가수의 크로스오버 공연으로 시상식의 분위기는 한껏 고조되었답니다.

 


축하공연이 끝난 후, 간단한 폐회사와 함께 시상식은 마무리 되었습니다. 동원시스템즈 임직원들은 이 영광을 기념하기 위해 모두 함께 무대에 올라 기념사진을 찍었습니다. 건강한 노사문화를 이끌어낸 주역들의 모습, 정말 자랑스럽죠?

시상식이 마무리 된 후, 동원시스템즈의 조점근 사장을 만나 대통령 표창 수상에 대한 소감을 간단하게 들어보았습니다.


+동원시스템즈 임직원 인터뷰



Q : 노사문화대상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소감이 어떠신가요?

일단 노사문화대상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것에 대해 정말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상은 모든 임직원들이 현장에서 불철주야 수고해준 덕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모든 임직원들에게 감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Q : 어떤 점이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는 데 가장 결정적인 요소였던 것 같나요?

동원시스템즈는 지난 70~80년대에 인수합병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겪게 된 노무 문제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대화와 소통으로 극복해내고 지금의 건강한 노사문화를 이끌어낸 것이 이번 대통령 표창 수상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도 서로에 대한 굳건한 믿음과 서로를 감싸 안을 수 있는 포용력으로 건전한 노사문화를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Q : 앞으로 노사문화 개선을 위해 또 어떠한 활동을 계획하고 있나요?

오늘 이 상을 수상한 것을 기점으로 동원시스템즈뿐만 아니라 동원그룹 전체가 대화와 소통을 통해 더욱 발전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건전하고 타의 모범이 되는 노사문화를 이끌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불현듯 지난 9월, ‘노사문화대상 2차 사례발표’ 경연장에서 동원시스템즈의 발표가 끝나고 뜨겁게 쏟아졌던 박수 세례가 떠오릅니다. 수상 여부를 떠나 이미 건강한 노사 문화를 이끌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충분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이렇게 대통령 표창까지 수상하게 되니 그 의미가 더욱 크게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동원시스템즈는 깨끗하고 건강한 경영과 노사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항상 노력하는 동원시스템즈의 모습에 따뜻한 응원의 박수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