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원을 말하다/계열사 이야기

전문성과 다양성을 겸비한 인재 육성! 동원그룹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총정리


동원그룹은 1960년대 참치잡이 어선 한 척으로 시작해, 50여 년 만에 식품, 식자재, 급식, 포장재, 건설 등을 아우르는 그룹사로 성장했습니다. 이 같은 놀라운 성장의 바탕에는 김재철 회장의 ‘범재경영론’이 뒷받침되어 있는데요. ‘범재경영론’이란 한 사람의 천재보다는 힘을 합할 수 있는 다수의 범재가 필요하다는 이론입니다. 

이러한 정신을 바탕으로 동원그룹은 임직원들을 위해 단계별로 교육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과 조직의 동반성장을 통한 지속적인 성과향상과 지속적 혁신을 위한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전문성과 다양성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동원그룹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들, 함께 볼까요? 





 

동원그룹은 2014년부터 동원인으로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소양을 담은 동원의 특화육성 프로그램, ‘동원 D.N.A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이름은 동원그룹이 실천해 나가야 할 정신이자 행동규범인 ‘D(Dong-wonism)’, 균형 잡힌 정보 습득으로 종합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키우기 위한 ‘N(Newspapers)’, 모든 임직원의 재무회계 지식 함양을 통해 업무의 성과를 수치와 할 수 있는 능력인 ‘A(Accounting)’을 본 따 만들어졌는데요. 

이 중 N(Newspaper)의 일환으로 시작된 종이신문 읽기 운동은 동원그룹 임원진의 꾸준한 장려와 사내 교육을 통해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2015년 3월말 사내 임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2,066명 중 42.4%인 877명이 종이신문을 읽고 있다고 답했는데요. 직급별로는 임원 94%, 팀장급 76%, 팀원급 33% 순으로, 특히 팀장급의 경우 2014년 시작연도에 비해 2배 상승하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동원그룹은 입사에서부터 Junior 사원으로 정착하기까지 동원의 인재상에 기반해 성장할 수 있는On-boarding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입사원은 입사 이후 3주간의 입문교육을 통해 동원그룹의 역사와 문화, 핵심가치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동원인으로 성장하고, 조직에서 업무수행에 필요한 기본 업무 스킬과 현업 업무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조직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학습을 합니다. 이후 각 현업 팀에 배치되어 팀 내 지도 선배사원으로부터 3개월간 OJT 교육을 받게 되는데요. 이 기간 동안에는 현업에서 요구되는 직무수행능력을 배양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익힘으로써 직무에 적합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게 됩니다. 





 

‘동원 MBA’는 일반적인 경영학 이론 학습에서 벗어나 실무적 경영학 지식을 습득하고 현업 케이스를 통해 심화학습을 함으로써 동원에서 요구되는 미래 리더의 역량을 갖춘 핵심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교육 커리큘럼은 크게 경영전략, 재무회계, 마케팅, 인사조직, 생산품질 등의 분야로 구성되는데요. 학습 프로세스는 유수의 대학 교수님을 초빙해 이론을 학습한 후, 이론과 연계된 현업 케이스에 대해 사내 강사진 강의가 진행되는 식입니다. 또한 해외선진기업 탐방을 통해 기업을 운영하는 시각을 확대하고, 개인별 현업 개선과제를 선정해 심픙 연구하고 해결방안을 도출함으로써 실무에 적용해보는 학습도 하게 됩니다. 






동원그룹의 핵심인재 육성 프로그램인 Junior Dream Academy는 Pre-MBA 과정으로 사원~주임급직원들의 자발적인 신청을 통해 학습자가 선발되며, 교육 프로그램의 90%가 사내 강사 강의로 진행됩니다. 회사의 주묘 직무(경영지원, 영업, 생산, 구매, 연구, 마케팅 등)에 대한 개념과 업무 프로세스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경영 메커니즘에 대해 이해하고 조직을 보는 시야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신 트렌드나 이슈에 대한 토론학습으로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고 인문학 분야의 학습을 통해 균형감을 갖춘 파이(π)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파이(π)형 인재란 김재철 회장의 인재육성 방향으로, 자신의 업무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다양하고 폭넓은 분야에서의 통합적 지식을 겸비한 인재를 의미합니다.






해외사업 영역에 확대됨에 따라 글로벌 역량과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고자 글로벌 인재 양성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인재를 각 직무에서 최고의 전문가로 검증된 구성원을 대상으로 우선 선발해 약 2~6개월 간의 교육을 통해 글로벌 비즈니스 지식을 겸비한 인재로 양성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요. 교육에서는 글로벌 비즈니스 매너, 문화의 이해, 직무와 관련된 회화 등을 학습하게 됩니다. 또한 가상의 글로벌 회사도 설립해봄으로써 현지에 파견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경영적 상황과 문제점들을 학습하는 기회도 가집니다.




동원그룹에서는 이 밖에도 자발적으로 자기계발을 하는 동원인들을 위한 교육도 지원하고 있는데요. 매월 약 200여 개 과정의 사이버, 모바일, 전화외국어 교육 등을 개설해 업무능력향상 및 외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독서를 통한 지식함양과 지식 공유를 통해 학습하는 조직을 구축하고자 전 직원을 대상으로 꾸준한 독서교육도 실천하고 있지요. 

“고인 물은 썩는다”는 말이 있듯이, 동원그룹은 높은 자리에서도 자만하지 않고 늘 겸손한 자세로 배우고 또 배우며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동원그룹의 정신과 노력이 계속 되는 한 동원그룹의 앞날은 더욱 밝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