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을 향하다/동원인 라이프

[청춘동원 서포터즈] 동원그룹 홍보실 실무진과의 리얼 인터뷰 대공개


안녕하세요 청춘 동원 서포터즈 이승우입니다. (dongwonblog.tistory.com/585) 블로그 기사를 통해서 동원그룹 홍보실에서 어떤 활동을 하는지 살펴보실 수 있으실텐데요! 저는 이번 동원산업을 방문하여 보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직접 이야기해보는 시간과을 갖고 해당 업무에 대해 여러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되어서 홍보실에 대한 심층기사를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청춘동원 서포터즈 10월 광고&홍보 직무멘토링과 홍보팀(채널홍보 담당) 안예원 주임님과 조소현 사원님과의 유쾌하고 유익한 인터뷰까지~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동원그룹 건물 진행된 두 개의 인터뷰 


먼저 광고&홍보 직무멘토링은 홍보팀(언론홍보파트) 이종은 대리님, 광고팀 이승현 사원님이 진행해 주셨습니다. 비슷한 점도 있지만 분명 큰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 이 핫한 직무에 대한 설명을 정말 잘 해주셨답니다.


멘토링 후 찍은 단체사진(홍보, 광고 팀은 얼굴 보고 뽑는 것 같습니다.) 


특히 홍보팀에 이종은 대리는 ‘언론홍보’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동원의 기사를 쓰시는 기사들과의 만남부터 언론홍보를 기획하시고 언론을 모니터링하여 보도자료를 쓰는 일을 주로 합니다. 또한 홍보물을 제작하고 직원을 대상으로 PR을 하고 있고, 요즘에는 몇 달 전부터 진행하는 사내 라디오 방송에 상당히 만족하고 있답니다. 


여기서 동원 사내 라디오는?

 출근시간에 사내방송용으로 제작되는 라디오로써 ‘임직원이 회사생활을 보다 즐겁게 하도록 하자’라는 취지로 시작되었습니다. 다른 기업과는 사내 아나운서를 두지 않고 직원 6명씩 각자의 이야기를 풀어가면서 라디오를 진행하는데 회사 이야기뿐만 아니라 자신이 관심 있어 하는 분야를 라디오 방송으로 이야가 하고 또한 노래 선곡에서도 요즘 나오는 최신 노래도 선택하여 방송하기 때문에 임직원분들의 많은 관심과 지지를 얻고 있답니다.


멘토링을 진행하는 모습 


광고는 제품을 파악하여 알맞은 광고 제작을 진행하고 매체 믹스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행사를 기획, 운영하는 역할을 합니다. 멘토링 중 홍보와 광고의 차이도 알 수 있었는데 광고는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가공 후 고객에게 전달하는 입장으로 방향을 잡아야 하지만 홍보는 가공을 하지 않고 쌍방향 소통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서로의 목적이 다른 직무이구나를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언론홍보팀에서 일하기 위한 중요 팁! 

1. 신문을 스크랩하는 습관 

2. 정리하는 습관 

3. 남에게 자신의 글을 피드백받는 습관 

4. 자신의 글을 자주 쓰는 습관


4가지 습관이 이 직무에서 일하는 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특히나 보도 자료를 쓰는 일인 만큼 글쓰기 능력이 중요한데 나의 글을 쓰고 정리하고 남에게 피드백받고 많은 신문들을 읽어 보고 스크랩하는 습관을 가진 것이 자신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 직무에 관련된 일을 하고 싶어 하시는 예비 취업인에게도 좋은 조언을 해주었는데 두 멘토 공통적으로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행동하고, 면접 볼 때에는 긴장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하셨고 ‘자신의 이야기를 눈길이 가는 스토리로 풀어서 이야기할 수 있는 능력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도 말했습니다. 같은 홍보부서이지만 다른 쪽을 담당하시는 안예원 주임과 조소현 사원과도 이야기 나눌 수 있었는데요. 따로 인터뷰할 수 있는 기회를 얻어서 보다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채널홍보팀을 담당하시는 안예원 주임과 조소현 사원(청춘 동원 서포터스도 담당하고 계십니다)

(홍보팀은 얼굴 보고 뽑는 게 맞습니다.^^) 


Q. 홍보팀에서 어느 일을 하시는지 이야기해주실 수 있나요? 

A. 예 저희는 채널 홍보를 담당하고 있고요 온라인 홍보 블로그 SNS 홈페이지까지 다 관리하고 있습니다. 아! 청춘 동원 서포터스와 사내방송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언론홍보팀은 기자분들을 대상으로 홍보하는 부서이지만 저희는 위의 채널을 가깝게 대하고 계시는 일반 소비자분들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고 있어서 약간의 홍보하는 루트나 방식이 차이가 있습니다. 


Q. 채널홍보팀을 하면서 생각나는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A. 저희가 외국어를 전공하였는데 마침 페이스북으로 외국에 계신 외국 소비자분께서 저희에게 메시지를 보내주셨더라고요. 전화는 어려운 부분이 많은 외국이라 접근성이 편한 인터넷, 특히 페이스북 메시지로 연락주셨는데 그래서 저희의 능력을 발휘에서 잘 처리했던 것이 기억에 남고, 또 이제 동원산업에서 배에서 일하시는 분과 관련된 에피소드가 있는데요 배를 타시는 분들이 몇 달씩 이제 바다에 계시곤 하는데, 한국에 계신 가족들이 귀환 날짜가 다가올 때쯤 언제 오는지를 저희 SNS를 통해서 물어보기도 해요. 그래서 저희도 다시 알아보고 가족분들에게 알려드리기도 하는데 그런 일을 하면서 뿌듯함을 느끼기도 하였습니다. 


Q. 청춘 동원 서포터스! 이번에 1기를 모집하고 현재 활동을 하고 있는데 어떻게 기획하게 되었는지 알고 싶습니다. 

A. 30,40대를 주부를 대상으로 소통하는 채널이 잘 운영되고 있어요. 근데 소통하는 연령을 넓히고 싶었고 페이스북 같은 SNS 매체에서 10,20대 고객님들과 소통하는 경우도 많아졌고 저희가 단순히 ‘참치회사’가 아니라 다양한 식품을 판매하고 있고 다양한 계열사를 운영하여 고객분들 생활 속에 항상 존재하는 ‘종합 생활산업 기업’라는 인식을 알리고 싶었고요 채널을 늘리는 과정에서 대학생들과 같이 활동하는 프로그램이 저희의 그룹을 알리는데 좀 더 신선하고 트렌드 하게 다가올 수 있다는 생각의 그룹 차원에서도 이번 청춘 동원 서포터스를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1 기분들 잘 부탁드려요.^^ 


Q. 개인적인 질문인데 너무 친절하세요. 왜 이렇게 친절하신지 궁금합니다. 저희끼리 이야기할 때 ‘천사’ 같다고 했거든요. 

A. 그렇게 말씀해주시니 부끄러운데요.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말도 있잖아요. 저희도 대학생 생활을 느껴서 힘든 점을 많이 알고 있고, 칭찬을 할 때에 여러분들의 능력이 가장 최대치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되어서 잘 대하는데 그렇게 느끼셨다니 저희로써도 뿌듯합니다. 


인터뷰 사진(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진행하였습니다.)


Q. 청춘 동원 서포터스 2기 인원도 또 모집할 것이고 신입사원분들도 홍보팀에 지원하는 사람이 많을 것 같은데 어떤 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지 하나만 이야기해주실 수 있다면요? 

무엇보다도 저희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중요하다고 생각돼요 저희는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과 대화하는 일을 하고 있거든요. 예를 들어 소비자들과 대화하거나, 사내 임직원들과 대화하는 경우, 또 홍보를 할 때에 협업하는 과정에서의 대화 등 이 일을 하면서 많은 대화를 이어가야 하는데 무엇보다도 ‘대화하는 능력’이 뛰어나신 분들이 이 일을 하시는 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일 뿐만 아니라 청춘 동원 서포터스 지원자 분들도 마찬가지고요. 저희와 대화하면서 많은 일을 참가하고 글을 쓰시는데 저희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저희와 같이 활동하는 데 있어서 활발하고 커뮤니케이션이 잘 통하면 청춘 동원 활동도 잘 참여하실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함께 만들어가는 청춘 동원 서포터스를 이야기하는 사람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아! 무엇보다도 동원 홍보 채널을 사랑하시는 분이여야겠죠? 


Q, 청춘 동원 서포터스 이것만은 다른 활동과 우리 활동이 우수하다고 할 수 있는 점 있나요? 예를 들어 제가 느낀 것 중 하나인데 ‘활동하면서 맛있는 밥을 챙겨줍니다!’ 이런 것도 좋을 것 같아요.(모임 할 때마다 정말로 맛있는 밥! 많이 먹었습니다, 첫날부터 항상!-사랑합니다♡) 

A. 그렇게 말씀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려요. 식사가 맛있었다니 저희로써도 뿌듯한데요. 무엇보다도 B2B와 B2C를 체험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하고, 저희 계얼사에서 한정된 시간에서 특수한 직무를 경험해 볼 수 있다는 점이 또 장점이고, 저희가 준비하는 직무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서 청춘 동원분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이력서 쓰는 방법이라던지, 회사 내의 활동 등)을 가까이서 직접 들어볼 수 있는 기회가 저는 다른 대외활동에서는 많지 않다고 생각되거든요. 이러한 장점들이 저희 청춘 동원 서포터스 활동에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광고.홍보 직무멘토링 현장의 모습 (한 달에 한번 다양한 직군의 멘토링을 진행한다.)


Q. 바쁘신데 시간 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A. 저희가 더 감사하죠, 앞으로도 잘 부탁드려요 


동원그룹을 위해 홍보하시는 두 멘토들에게 짧게나마 직접 이야기를 들어보고 공감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단순히 제품을 홍보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동원에 관심 있어하는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싶어 하는 분들이라는 느낌을 많이 받았고 이 직무에 관심 있어 하거나 청춘 동원 서포터스의 관심 있어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자료가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더 많은 사람들과 홍보하고 싶어 하는 동원 홍보팀, 발전해가는 동원그룹만큼 홍보팀의 소통도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 그에 따른 ‘멋진 소통’ 앞으로도 잘 살펴보겠습니다. 


셀카봉으로 찍은 인터뷰 후 사진(흔쾌히 수락해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