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을 나누다/사회공헌활동

우리가 바로 5기다! 동원 글로벌 익스플로러 5기 발대식 현장


“지도를 거꾸로 보아라! 세계로 나아가라!” 세계 무대를 향한 대학생들의 멋진 꿈과 함께 하는 동원육영재단의 꿈 지원 프로젝트! 동원 글로벌 익스플로러 5기 대장정의 첫 걸음이 드디어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28일, 서울 양재동에 위치한 동원그룹 본사에서는 동원 글로벌 익스플로러 5기 발대식&출국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되었는데요. 지난 공개면접 때는 긴장된 얼굴로 진지한 모습들을 보여줬다면, 이번 발대식에서는 대학생답게 발랄하고 활기찬 에너지를 유감없이 발휘했다는 후문입니다. 이번 발대식에는 특별히 동원그룹 김재철 회장도 자리해 대원들 대장정의 첫 발걸음을 함께 축복해주었는데요. 세계 무대를 탐험할 수 있는 행운의 티켓을 거머쥔 영광의 5기 대원들, 이들의 즐거운 발대식 현장을 지금부터 공개합니다!


 



지난 28일, 동원그룹 본사에서는 동원 글로벌 익스플로러 5기 발대식 겸 출국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되었습니다. 지난 공개면접에서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발된 15팀의 대원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첫 날이었는데요. 그 만큼 대원들의 얼굴은 한껏 상기되어 있었습니다.

 


행사가 시작되기 30분 전, 대원들은 설레는 마음으로 일찌감치 행사장에 도착했는데요. 동원 글로벌 익스플로러 대원을 상징하는 단체 티셔츠도 받고, 준비된 간단한 다과도 즐기며 분위기를 풀었습니다.

 

오후 2시, 본격적인 발대식의 막이 올랐습니다. 동원육영재단의 김은자 사무국장의 환영인사로 활기차게 시작! 김은자 사무국장은 대원들의 5기 발대식을 축하하며, 세 가지를 강조했는데요. 어떠한 상황이 오더라도 당황하지 않을 만큼의 철저한 준비, 아는 만큼 보이듯 방문할 국가에 대한 역사와 문화 공부, 그리고 서로 간의 양보와 배려를 통한 팀 플레이 등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잘함으로써 사회에 보탬이 되고, 나아가 국가의 경쟁력이 되길 바란다는 말씀도 잊지 않으셨습니다. 학생들도 모두 고개를 끄덕이며 말씀에 집중했습니다.

 

다음으로 동원육영재단 최순옥 차장의 프로그램 안내 순서가 이어졌습니다. 먼저 동원 글로벌 익스플로러를 주관하는 동원육영재단에 대해 간단히 소개했는데요. 1979년 설립된 후 장학 사업, 교육지원 사업, 책꾸러기 사업 그리고 동원 글로벌 익스플로러 등 다양한 부문에서 공헌해 온 동원육영재단에 대해 안내했습니다.

 


이어 동원 글로벌 익스플로러에 대한 본격적인 안내가 진행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얻어갈 수 있는 점, 이 프로그램을 최대한 즐기는 법 등과 함께 추후 있을 테러대응교육, 탐험, 공유회 일정 등을 전달했습니다. 

탐험 전 준비해야 할 사항 등에 대해서도 알려주었는데요. 탐험을 보다 즐길 수 있도록 국내에서 꼼꼼하게 공부하고 가야 한다는 점과 길 찾기에 낭비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교통 부분도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현지에서 만날 인사에 대한 인터뷰 가능 여부 등에 대해 준비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또한 본격적인 탐험을 할 때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었습니다. 팀원들과 항상 동행하고, 성희롱이나 성추행, 폭행시비 등을 주의하며, 인터뷰를 할 때에는 깔끔한 옷차림과 간단한 선물로 기본적인 매너를 지켜야 한다는 점, 여권, 신분증 등 중요한 서류는 사본을 확보하고 교차 보관해 분실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 등에 대해 꼼꼼히 알려주었습니다. 대원들도 하나같이 진지한 표정으로 차장님의 안내 사항을 새겨 들었지요.

 


잠시 쉬는 시간이 이어졌는데요. 대원들은 이 시간을 이용해 탐험을 위한 본인서약서, 보호자동의서, 예방접종확인서, 비자사본 등을 제출했습니다. 안전하고 완벽한 탐험을 위해 없어서는 안될 절차이지요.

 

쉬는 시간이 끝난 후에는 동원그룹 김재철 회장의 응원메시지가 이어졌습니다. 김재철 회장은 대원들의 합격을 축하하며 사회생활에서 지켜야 할 부분, 인생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 등 여러 가지 부분에 대해 따뜻한 조언을 아끼지 않았는데요.

김재철 회장은 특히 “한 배의 선장에게 중요한 것은 자신의 배가 정확히 어디 있는지 아는 일이다. 이번 탐방을 통해 동원 글로벌 익스플로러 대원들이 자아를 발견하고 삶의 항로를 개척했으면 좋겠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국가와 사회에 이바지하는 훌륭한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시며 진심 어린 조언을 해주었습니다.


 

대원들의 발대식에 김재철 회장이 방문한 것은 이례적인데요. 귀한 발걸음, 소중한 한마디에 대원들도 더욱 집중한 모습이었습니다.

 

해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이겠죠? 대원들의 안전한 탐험을 위한 인터내셔널 S.O.S의 안전교육도 이어졌습니다. 해외파견자의 위험 요소, 위험 사례 등에 대한 안내와 함께 주의를 당부했고,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원칙들에 대해서도 요목조목 알려주었습니다.

 

안전교육까지 마친 후, 마지막으로 동원 글로벌 익스플로러 5기 대원들이 한 데 모여 단체사진을 촬영했습니다. 곧 머나먼 땅으로 떠나 각자의 꿈을 멋지게 펼칠 대원들의 모습! 정말 기대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모두들 자신의 꿈을 마음껏 펼치고 많은 것들을 얻어 돌아오리라 믿습니다. 모두들 파이팅!





발대식 때는 한 없이 의젓해 보이던 대원들이었는데, 발대식이 끝나자마자 금새 장난기 섞인 꾸러기들로 돌변했습니다. 발대식 인증샷도 이렇게 찍고요~ 동원 글로벌 익스플로러 5기 대원이 된 기쁨을 마음껏 만끽해봅니다.

 


한 켠에서는 대원들의 팀 별 사진 촬영 및 영상 촬영도 이어졌는데요. 합격의 기쁨을 가득 담아 찰칵찰칵! 팀 마다 개성 넘치는 모습이죠? 

 


다음은 영상 촬영 타임입니다~ 간단한 팀 소개와 함께 탐험 지역, 탐험에서 이루고 싶은 것 등에 대해 인터뷰 했습니다. 처음에는 카메라 앞이 조금 어색한 듯 했으나, 금세 본인의 꿈을 당당하게 이야기하는 모습이 매우 인상 깊었습니다. 역시 동원 글로벌 익스플로러, 엄지 척!

 


그리고 행사장 바로 옆에는 대원들을 위한 피자 파티가 준비되어 있었는데요. 역시나 빠질 수 없는 인증샷! 팀원들과 함께 맛있게 먹고 즐기며 발대식을 마무리 했습니다.



‘첫 단추를 잘 꿰어야 한다’는 말이 있지요. 그 만큼 처음이 갖는 의미는 크고, 처음이 좋아야 끝도 좋은 법인데요. 화기애애했던 발대식 현장을 보고나니 동원 글로벌 익스플로러 5기 대원들의 이번 활동도 잘 마무리 될 것 같은 예감이 듭니다. 대원들은 약 한 달 간의 준비 후 세계로 탐험을 떠날 텐데요. 이들은 그곳에서 또 어떤 꿈을 펼치게 될까요? 그리고 또 어떤 추억을 만들게 될까요? 5기 대원들의 탐험, 따뜻한 관심과 애정으로 끝까지 지켜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