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을 즐기다/리빙&컬쳐

환절기에 좋은 차(茶), 집에서 간단히 만들기



요즘 같은 환절기에 감기로 고생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환절기가 되면서 감기 예방에 도움 되는 음식에 대한 관심도 많이 높아진 것 같아요. 환절기에 마시면 좋을만한 차를 소개해드려요. 동원 The Well 주부홍보대사로 활동 중인 ‘김곤경’님이 알려주시는 환절기에 좋은 차(茶) 간단하게 만드는 법, 지금부터 함께 살펴 보실까요~?




 



배숙은 배에 통후추를 꽂아 생강차에 배를 익혀서 먹는 차입니다. 호흡기 질환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제철과일은 ‘배’라는 사실,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요^^? 환절기에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도 효과적인 배숙! 맛 또한 달달하여 어른, 아이 모두 마시기 좋습니다.



*배숙의 효능


배에 함유된 ‘루테올린’이란 성분이 기관지질환에 효과적으로 작용해 감기예방에 좋습니다. 생강은 기침개선과 몸에 열을 올려 따뜻한 온도로 유지해줍니다. 또한 생강에는 수분이 많아 변비 예방효과도 있습니다.



*배숙 레시피



재료: 배 1개, 생강 3개, 통후추, 꿀 or 설탕, 물

1. 생강은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기고 얇게 썰어주세요.

2. 생강을 물에 넣고 15분정도 끓여주세요.

3. 배는 깎아먹을 때처럼 잘라서 통후추를 꽂아줍니다.(저는 배가 커서 또 반으로 잘라주었어요)

4. 생강 우린 물을 체에 걸러준 후, 통후추를 꽂은 배를 넣고 배가 투명해질 때까지 끓여줍니다.


※ TIP

끓이면서 물이 쫄기 때문에 충분히 물을 넣고 끓여주는 게 좋아요.

꿀이나 설탕을 끓이면서 넣어도 되지만, 다 끓인 후 차에 따로 꿀을 넣어 먹어도 맛있답니다!


생강과 통후추가 함께 들어가서 달짝지근하면서도 알싸한 향이 느껴지더라고요. 남는 배숙은 물병에 넣어 냉장실에 보관해주세요!


 좋은 배 고르는 팁

색상은 푸른빛이 없고 맑고 선명한 황갈색

모양이 둥글고 묵직하고 상처나 파임이 없는 것







불면증,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감기예방에도 좋은 대추차는 달달해서 맛도 아주 좋아요.



*대추차의 효능 


1. 불면증, 스트레스에 좋아요.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는다거나 신경이 예민해지면 잠자리에 들어서도 쉽게 잠들지 못하고 불면증에 빠질 수 있습니다. 대추차는 신경을 안정시켜주며 마음을 평온하게 해주고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기 때문에 불면증에 도움이 됩니다.


2. 호흡기 질환과 감기에 좋아요.

폐는 호흡기 질환인 알레르기 비염 증상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몸의 진액을 더해주는 대추는 폐를 촉촉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알레르기 비염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요즘처럼 일교차가 커지면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바이러스의 침투가 쉬워지기 때문에 감기 또한 쉽게 걸릴 수 있는데요. 대추차를 마시면 면역력이 향상되어 감기나 호흡기질환에 대추차효능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3. 혈액 순환에 좋아요.

대추차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줍니다. 평소에 몸이 찬 분들에게 좋습니다.

그 밖에도 피부미용 이뇨작용, 변비예방, 항암효과, 노화방지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대추차 레시피


재료: 대추, 설탕 or 꿀, 물

대추차는 만드는 방법이 다양해서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보았어요.


[레시피1]



첫 번째로 알려드리는 레시피는 만드는 시간이 짧은 편이라 바로 먹을 수 있습니다.

말린 대추를 베이킹소다를 풀어 깨끗하게 씻은 후, 물에 넣어(물은 넉넉히)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1시간 이상 끓여줍니다. (대추의 맛이 푹 우러나오게 하려면, 4시간정도 달이듯 끓여주면 됩니다.)


[레시피2]




이번에 소개할 레시피는 청으로 만들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대추를 끓는 물에 넣고 살짝 데친 후, 대추 한 쪽을 일자로 쭉 잘라서 씨를 빼 주세요. 발라낸 대추 과육을 김밥 말듯 잘 말아 잘라주면 대추 꽃을 만들 수 있습니다. 끓는 물에 소독한 병에 꿀과 물을 1:1 비율로 넣어줍니다.



서늘한 곳에 3~4일 두었다가 따뜻한 물에 타 마시면 됩니다. 



[레시피3]


첫 번째 레시피에서 끓였던 대추를 으깬 후 한번 더 끓인 후, 으깬 대추를 체에 걸러 마시면 더 진한 대추차를 마실 수 있습니다.

 



진~하게 우려진 대추차 위에 대추 꽃을 고명으로 동동 띄어 주었습니다. 꿀이나 설탕을 넣지 않아도 달달한 맛이 참 좋습니다^^



 좋은 대추 고르는 팁

모양이 동글동글하고 알이 굵고 실한 것

윤기가 많이 나고 붉은색이 선명하고 껍질이 깨끗한 것





 




*생강차의 효능


1. 생강의 매운맛을 느껴지는 이유는 ‘쇼가올’과 ‘진저롤’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이 성분들은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동맥경화나 성인병을 예방해줍니다.


2. 생강은 ‘부신수질’이라는 호르몬을 자극해 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이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해주기 때문에 감기예방에 좋습니다.


3. 생강에 함유되어 있는 ‘디아스타아제’라는 성분과 단백질 분해효소가 소화액의 분비와 장운동을 촉진하여 소화력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구역질이나 설사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쇼가올’이라는 성분이 향균 및 DNA의 손상을 억제하여 DNA변형에 의한 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생강은 배뇨나 배변을 촉진하고 체내의 독소를 배출해 몸을 정화하는 기능이 있어 다이어트나 피부관리에 효과적입니다.


*생강차 레시피




재료 : 생강 3개, 물

생강의 껍질을 까서 얇게 썰어 줍니다. 냄비에 물과 생강을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어오르면 약한 불에서 30분정도 끓여주세요. 취향에 따라 꿀을 넣고 대추나 잣을 고명으로 올려줍니다.

배와 대추를 함께 넣어 끓이거나 꿀을 타서 마시면, 생강의 매운 맛을 잡아주어 더 맛있는 생강차를 드실 수 있습니다. 대추차와 마찬가지로 꿀에 재웠다가 따뜻한 물에 타서 마셔도 좋습니다.


 좋은 생강 고르는 팁

육질이 단단하고 크며 황토색을 나타내는 것

고유의 매운맛과 향기가 강한 것

색이 다소 짙고 모양이 울퉁불퉁한 것

한 덩어리에 여러 조각이 붙어 있는 것




배숙, 대추차, 생강차에는 많은 효능들이 있지만 세 가지 차의 공통점은 감기에 좋다는 점인데요!환절기로 인해 살짝 감기기운이 있으신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배숙, 대추차, 생강차는 만드는 방법도 비교적 간단하여, 집에서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습니다. 환절기에 좋은 차 드시면서 제법 쌀쌀해진 가을 날씨에 감기 걸리지 않도록 건강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