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원을 말하다/계열사 이야기

[Zoom in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고객에게 기쁨을 주는 경영 - 고객 소통 강화

동원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대한 알짜배기만 모아 보여 드리는 ‘Zoom in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첫 번째 시간으로 ‘지속가능한 생산 및 제품/서비스 제공’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 드렸는데요. 동원그룹 계열사들의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뿐만아니라 고객을 생각하는 마음까지 엿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죠?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은 고객에게 기쁨을 주는 경영, 그 중에서도 ‘고객 소통 강화’ 부분에 대해 전해 드릴 예정입니다. 고객과의 거리를 좁히고 함께 소통해 고객이 진정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동원그룹! 그 모습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동원그룹은 고객과의 거리를 좁히고 활발하게 소통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채널을 넘나들며 노력 중입니다. 그 중에서도 온라인 SNS 채널을 활용한 소통이 눈에 띄는데요. 각 계열사 별 특징에 따라 소식과 정보를 발빠르게 전달하고, 고객들의 목소리도 들으며 활발하게 운영 중이랍니다.


온라인 SNS 채널

URL

동원그룹 블로그

http://blog.dongwon.com

동원그룹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dongwongroup

동원그룹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dongwongroup

동원F&B 블로그

http://dongwonwell.com/

동원F&B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ch/dongwonfnb

동원산업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ch/wellsalmon

동원홈푸드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ythebanchan/



먼저 동원그룹은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세 가지 채널을 통해 그룹의 소식 및 각 계열사별 행사, 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전달하고 있는데요. 운영된 지 얼마 안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블로그는 누적 방문자 수 21만 명,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각각 93,390명, 1,337명(2016년 8월 기준)을 돌파하며 활발한 소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동원그룹의 주요 계열사 중 하나인 동원F&B는 F&B만의 건강하고 맛있는 이야기를 담아 블로그와 카카오스토리를 운영 중인데요. 각각 6,443명과 17,694명(2016년 8월 기준)의 팔로워를 끌어 모으며 제대로 된 소통 창구 역할을 하고 있지요.

수산, 냉동 제품으로 유명한 동원산업도 카카오스토리를 운영하며 현재까지 8.814명(2016년 8월 기준)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식자재 유통으로 유명한 동원홈푸드 또한 얼마 전, 반찬 배달 기업 ‘더 반찬’을 인수하며 반찬을 테마로 한 페이스북을 운영하기 시작했답니다. 계열사마다 고객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더욱 소통하기 위한 노력이 돋보이죠?





동원F&B는 고객이 기대하는 사항을 보다 정확하기 파악하기 위해 소비자가 제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참여할 수 있도록 평가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부와 대학생을 대상으로 구성된 평가단은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제품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도 해주고 있는데요. 이러한 평가는 적극 반영되어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답니다. ‘건강한 참치캔 시리즈’, ‘리얼크랩스’, ‘우유리챔’ 등이 바로 평가단의 의견이 반영되어 출시된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죠.

 


동원F&B는 ‘동원 The Well 홍보대사’도 운영 중입니다. ‘동원 The Well 홍보대사’는 ‘동원의 건강한(Well) 이야기를 샘 솟는(Well) 아이디어로 제대로(Well) 알려줄 홍보대사’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들은 매 달 동원의 신제품 체험, 동원그룹 계열사 현장 방문 및 행사 참여, 테마가 있는 쿠킹클래스 등에 참여하며 동원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홍보를 돕고 있답니다. 또한 다양한 제품과 레시피를 홍보하는 것뿐만 아니라 동원그룹 채용, 봉사활동부터 각 계열사의 사업내용과 비전까지 널리 알리며 생활 전반에서 고객의 가치를 실현하는 동원의 모습에 대해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지요.





동원시스템즈는 생산 공정 환경개선 및 품질 선순환 구조 전환 활동을 통해 고객의 품질 신뢰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QSUP 활동을 2016년 3분기부터 진행 예정이지요.

테크팩솔루션은 ISO 9001 요구사항을 기준으로 거래 상위 업체의 품질, 자재 담당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요 제품 또는 주요 거래처 제품을 대상으로 결점이 완제품에 혼입되지 않도록 전체 프로세스에 대해 잘못된 부분을 개선하는 TZD(Techpack Zero Defect) 활동도 계획하고 있답니다.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는 동원그룹의 이야기, 잘 보셨나요? 온라인, 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언제나 고객의 편에 서서 보고, 생각하려는 노력이 인상에 남습니다. 다음 이 시간에는 ‘Zoom in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그 세 번째 시간으로 동원그룹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해 전해 드릴 텐데요. 다음 이 시간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