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원을 말하다/계열사 이야기

고객들의 건강은 우리가 책임진다! 동원홈푸드 저나트륨 캠페인

최근 몇 년 전부터 ‘저염식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나트륨은 신체 평형 유지, 신경 자극의 전달, 영양소 흡수 등을 수행하는 우리 인체에 필수적인 요소지만, 우리나라는 절임 반찬과 찌개류 등의 섭취로 세계보건기구 하루 권장량의 2.4배가 넘는 과다한 나트륨을 섭취하고 있는데요. 짜게 먹는 습관은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 등 성인병의 위험성을 높여 매우 위험합니다.

동원홈푸드는 고객들의 건강을 지키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 7월부터 ‘저나트륨 캠페인’을 시작했는데요. 처음에는 삼삼해진 반찬에 반응이 엇갈리기도 했지만, 고객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시행안을 다양하게 개발하여 현재는 모두가 만족하는 식단을 운영하고 있답니다. 보기만 해도 건강해지는 동원홈푸드의 ‘저나트륨 캠페인’ 현장을 함께 보시죠!






지난 10월 20일, 서울시 양재동에 위치한 동원그룹 본사의 식당을 찾았습니다. 이곳에서는 동원홈푸드의 ‘저나트륨 캠페인’이 활발하게 진행 중이었는데요. 점심시간이 되자 임직원들이 몰려 들었습니다. 무엇을 먹을 지 고민하는 모습~!

 


이곳에서는 매일 두 가지의 메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 날의 메뉴는 ‘들깨소스불고기’와 ‘닭다리스테이크’였답니다. 메뉴 위쪽엔 각 메뉴 별 권장량과 칼로리까지 상세하게 표기되어 있는데요. 직원들 건강관리에 더욱 도움이 되겠죠?

 


동원홈푸드 저나트륨 캠페인은 ‘삼삼한 슬림밥상’이라는 슬로건 아래 ‘국 없는 날’, ‘작은 그릇제’, ‘삼삼한 슬림데이’, ‘메뉴별 나트륨함량 및 영양소 표기’, ‘수제김치 제공’, ‘상시 이벤트’ 등 다양한 시행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 없는 날’은 나트륨 함량이 높은 국 대신 숭늉으로 대체하여 제공하고, ‘작은 그릇제’는 밥과 국을 큰 그릇과 작은 그릇 두 종류로 담아 고객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수제김치 제공’은 일반 포기김치보다 염도가 낮은 수제김치, 겉절이 등을 제공하여 보다 낮은 염도의 식사를 제공하는 것이죠.

 


이러한 시행안은 동원그룹 식당뿐만 아니라 동원홈푸드에서 급식을 제공하는 모든 점포에서 실시하고 있는데요. 여섯 가지의 선택시행안 중 각 점포에 맞는 활동 방법을 선택하여 시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날도 식당에는 삼삼한 밥상이 차려졌는데요. ‘저염식’이라고 하면 맛 없을 것이라는 편견이 많지만, 이곳의 밥상은 보기만 해도 군침이 도는 것 같았습니다.

 


임직원들도 저염식단에 만족하며 식사하는 모습이었는데요. 대부분 자극적인 맛에 길들여져 있지만, 이곳의 저염식단으로 음식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고 건강까지 챙길 수 있어 좋다는 의견이었습니다.

 


식사 후에는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만족도 조사도 하고 있었습니다. 만족, 보통, 불만족, 기타 칸에 스티커를 붙이도록 하고 있었는데요. 이러한 설문을 통해 부족한 부분은 더욱 개선하려고 노력 중이랍니다.

동원홈푸드의 저나트륨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는 FS지원팀 이은희 대리와 매일 식당의 음식을 먹고 있는 임직원 두 명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 동원홈푸드 저나트륨 캠페인 운영자 인터뷰

 

Q : 동원홈푸드의 ‘저나트륨 캠페인’이란 무엇인가요? 

‘저나트륨 캠페인’이란 말 그대로 나트륨을 줄인 급식 활동이에요. 이러한 저감화 급식을 통해 각종 성인병 및 질병 예방 등 고객들의 건강관리에 힘쓰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캠페인을 펼치게 되었어요.


Q : 캠페인의 자세한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삼삼한 슬림밥상’이라는 슬로건 아래, 총 6가지 선택시행안(국 없는 날, 작은 그릇제, 삼삼한 슬림데이, 메뉴별 나트륨함량 및 영양소표기, 수제김치 제공, 상시 이벤트 등) 중 점포 특성에 맞게 원하는 항목을 선택해 시행 중이에요.

여기 동원산업 구내식당에서는 ‘삼삼한 슬림데이’로 알찬 저염식단을 구성하고 있는데요. 수제저염김치 제공으로 A코너엔 ‘미나리 무생채’, B코너엔 ‘양배추 김치’를 제공하여 나트륨 함량을 줄이되 고객의 입맛은 사로잡을 수 있도록 메뉴를 구성했죠. 


Q : 어떤 계기로 이런 캠페인을 추진하게 되었나요?

식품의약품안전처 주최로 각 지역별 구청과 연계하여 급식업체의 대표로 동원홈푸드가 나트륨 줄이기 운동에 동참하게 되었습니다.


Q : 고객들의 만족도는 더 높아진 것 같나요?

처음 접해보신 고객님들의 경우 외식에 길들여져 있어 짜고 자극적인 맛에 선호도가 높았는데요. 지속적인 나트륨 저감화 캠페인 및 홍보를 통해 인식이 많이 바뀐 것 같아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삼삼한 맛을 통해 음식 본연의 맛을 느끼려고 하는 고객층도 점점 두터워지고 있고요. 


Q : ‘저나트륨 캠페인’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다른 프로젝트가 또 있으신가요?

저염식단은 맛이 없다는 편견이 있어 좀 더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저염식단을 지속적으로 개발중이에요. 특정점포를 제외한 전 점포에 지속적인 나트륨저감화 활동으로 적용 급식점을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 동원그룹 임직원 인터뷰

 

Q : 동원홈푸드에서 저나트륨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만족하시나요?

처음에는 싱겁다 느껴졌는데 계속해서 먹다 보니 음식 본연의 맛이 느껴졌고, 그 동안 음식을 짜게 먹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저나트륨 캠페인 시행 후 더부룩했던 속도 많이 편안해진 것 같고요, 혈압에도 크게 도움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Q :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 있다면요?

다양하게 제공되는 저나트륨 메뉴가 가장 마음에 들어요. 저염 메뉴는 맛이 없다는 편견이 있었는데요. 다양한 메뉴, 조리법으로 질리지 않고 맛있게 건강을 생각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Q : 동원홈푸드의 급식에서 앞으로 더 나아졌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요?

지금처럼 맛과 건강을 동시에 생각하는 건강한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고객들의 건강까지 생각하는 동원홈푸드의 건강한 식단, 잘 보셨나요? 동원홈푸드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저염식 캠페인’ 내 시행안 외에도 건강과 맛을 사로잡을 다양한 메뉴를 개발해 나가며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갈 예정인데요. 앞으로의 행보도 많이 기대됩니다. 동원홈푸드 ‘저염식 캠페인’에 힘찬 응원의 박수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