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을 즐기다/리빙&컬쳐

[청춘동원 서포터즈] 열정의 광고쟁이 대학생 광고연합동아리 애드플래쉬를 만나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 청년 취업이 큰 화두로 떠오르면서 대학생들은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서포터즈, 동아리 같은 활동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 광고, 홍보,마케팅 분야에서 실제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고 많은 광고회사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4대 대학생 광고 연합동아리(애드플래쉬/애드피아/애드컬리지/애드파워)가 있는데요. 약 30년의 역사와 높은 명성을 가지고 있어서 대학생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광고를 사랑하고 광고에 대한 열정 하나로 똘똘 뭉친 번뜩이고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가진 예비광고인 애드플래쉬 사람들을 만나서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애드플래쉬 52대 회장 카피부 김의종입니다. 52대 부회장 마케팅부 박혜지입니다. 52대 총무 마케팅부 이수민입니다 .52대 홍보부장 카피부 김현중입니다.


회장 애드플래쉬를 소개한다면 진부할 수도 있지만 ‘사람이 좋아서 광고가 좋아서’라는 슬로건이 모든 것을 담고 있지 않나 싶어요. 저희는 사람이 좋아서 광고가 좋아서 모인 동아리입니다. 좋은 사람들끼리 모여서 광고에 대해서 열정을 가지고 꿈을 갖고 모여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회장 저 같은 경우는 광고에 대한 관심이 생겼는데 마침 가려고 하던 교환학생이 취소되고 여러 활동들을 찾아보았어요. 대학교를 들어갔을 때부터 동아리를 하고 싶었는데 광고를 하고 싶었던 마음과 동아리를 하고 싶었던 마음이 합쳐져서 지원하게 된 것 같아요.


부회장 저는 먼저 광고에 관심을 가졌던 친구가 동아리에 대해서 알려주었고 그 친구에 이야기를 듣고 광고에 대한 관심이 생겼고 그 관심이 동아리에 대한 지원으로 이어진 것 같아요.


총무 저는 과가 언론홍보학과인데 광고관련 수업을 많이 듣습니다. 그런데 학교에서는 이론적인 부분만 배우고 여대라서 인적네트워크가 약한 부분이 있습니다. 동아리는 광고 좋아하는 사람들만 모여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하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지원하고 나서 다양한 사람을 알게 되고 광고를 하면서도 많은 도움을 받고 있어서 정말 좋습니다.  


홍보부장 저는 군대에서 광고라는 분야에 대해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광고에 대해서 실질적으로 배우고 경험 하고 광고를 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해줄 수 있는 것이 어떤 것이 있을까 많은 고민을 하였어요. 그러던 중에 그것을 이루어줄 환경이 주어져 있고 저를 한 단계 더 성장시킬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애드플래쉬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후회하지 않고 있고요.





회장 동아리는 활동은 크게 1학기와 2학기로 나누어집니다. 학기마다 동아리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경쟁피티, 광고제와 여러 행사가 진행됩니다. 1학기때는 우선 큰 행사인 경쟁피티를 진행합니다. 가장 중요하고 기초적인 기획에 대해서 배우고 조원들과 기획서를 직접 작성합니다. 실제 광고회사에서 진행되는 경쟁피티를 미리 체험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실무에서 일하시는 선배님들 앞에서 발표하고 컨펌도 받고 우승팀도 선정합니다. 


잠바쥬스 경쟁피티 모습


작은 행사로는 같은 광고4대 동아리와의 교류를 위해서 함께 4대동 체육대회를 하고 동아리 친목을 위한 엠티 등이 있습니다. 


l 4대동 체육대회 모습


2학기에는 Flash training 실무에서 일하고 계시는 선배님들이 오셔서 방학동안 광고에 대해 특강을 해주십니다. 또한 동아리 행사 증 가장 큰 행사인 광고제를 진행합니다. 광고제는 1학기때 배운 기획을 바탕으로 광고를 직접 제작하게 됩니다. 저희가 컨셉을 직접 잡고 그 컨셉에 맞추어서 직접 제작물을 만들게 되는데요. 광고의 제작부터 광고 전시와 광고제 홍보까지 동아리가 직접 기획, 운영합니다. 감사하게도 매년 많은 사람들이 전시를 구경하고 가십니다. 


l 동아리 여름엠티 모습


부회장 조금 덧붙이면 동아리는 2년간 진행되는데 1년 동안은 기존 선배들에게 배운다는 느낌이고 그 다음 1년은 신입을 직접 뽑고 그 신입을 이끈다는 느낌입니다. 신입들을 위한 전체스터디를 진행하고 카피부, PR부, 마케팅부, 영상부, 디자인부 각 부서마다 스터디를 진행하고 웹팀과 홍보팀이 동아리 속의 동아리 느낌으로 동아리의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홍보부장 홍보팀에 대해서 설명 드리면 홍보팀은 대외협력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동아리 여러 행사를 하면서 기업의 지원을 받게 노력하고 저희도 기업에게 대학생이 드릴 수 있는 도움을 드리고 있어요. 또한 동아리 선배들 주소록 관리를 통해 현재 활동하는 회원과 이미 졸업한 회원과 계속 소통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l 홍대에서 진행된 웹팀의 한글날 프로모션


회장 웹팀은 애드플래쉬 블로그 포스팅과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를 관리합니다. 웹과 관련된 동아리홍보를 담당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또한 매년 한글날마다 한글타투행사와 함께 여러 프로모션들을 진행합니다.





부회장 저는 경쟁피티였던 것 같아요. 기업과 함께 협력할 수 있고 동아리에 들어와서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 같아요. 동아리 친구들과 브랜드에 대해서 토론하고 실제 광고회사에 들어온 것처럼 기획서를 작성하느라 밤도 새면서 광고도 알아가고 사람도 알아가는 유익한 시간이었던 것 같아요.


l Flash Training 진행 모습


회장 저는 방학 동안에 선배님들이 와서 강연을 해주는 flash training이 기억에 남아요. 대학생이다 보니까 광고에 대해서 막연한 부분들이 많은데 선배들에게 실무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광고를 실제적으로 알게 되는 것 같아요. 또한 광고 이야기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인생충고도 들을 수 있어서 진로를 정하는데도 큰 도움을 주시는 것 같아요.


l 광고제 진행 모습


총무 저는 사실 광고제를 해보고 싶어서 동아리에 들어와서 광고제가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저는 광고제가 정말 하고 싶었어요. 미대가 아니라서 졸전도 할 수 없는데 동아리를 들어와서 광고전시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어서 좋았어요. 기획, 제작, DP를 직접 할 수 있어서 의미가 큰 것 같아요.       

 

홍보부장 저는 4학기 중 3학기를 홍보팀에 바쳤기 때문에 홍보팀에서 했던 모든 것이 기억에 남아요. 다양한 기업들과 컨택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어서 좋았고 이번 엠티 때 다양한 술을 협찬 받아서 동아리 사람들이 먹는걸 보고 너무 뿌듯했어요. 





회장 요즘 많은 대학생들이 대외활동에 참여를 하는데요. 다른 대외활동들과 차별점이 있다면 사람과 경험이 남는 것 같아요. 다른 활동들이 주어진 과제나 커리큘럼 내에서만 활동해야하는 제약이 있다면 저희는 대학생 연합동아리라는 특징상 주체적으로 활동할 수 있어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또한 2년 동안 매주 토요일마다 정기적으로 모이기 때문에 끈끈하게 서로를 알아갈 수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동아리를 통해서 남는 것 같아요  



부회장 저는 어디를 가도 이렇게 능력이 있고 착한 사람들이 없는 것 같아요. 학교 과제를 할 때 포토샵이나 일러스트 같은 디자인능력이 필요할 때 동아리 디자인부 친구들에게 물어보면 친절하게 알려줘요. 다양한 능력자들이 많아서 서로의 능력을 필요할 때 도움 받을 수 있어서 서로에게 긍정적인 인적네트워크가 형성되는 것 같아요.


총무 친구인 것 같아요. 같은 목표를 가지고 같은 꿈을 꾸는 많은 친구들을 알아간다는거? 또한 2년간 서로의 생각들을 이야기하고 공유하면서 각자가 사고하는 폭이 더 넓어지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생각해요





회장 1년에 한번 씩 모집이 이루어집니다. 1학기가 시작되는 3월에 모집을 하고 2월에 미리 지원공고를 홍보하고 지원관련 프로모션도 진행합니다. 지원 날에 자기소개서를 받고 광고적 창의력을 시험하는 간단한 필기시험이 진행됩니다. 시험을 본 후에는 실제 광고계에서 일하시고 있는 선배님들 앞에서 면접이 진행됩니다. 합격하기 위해서는 ‘사람이 좋아서 광고가 좋아서’ 라는 동아리 슬로건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같은 동아리를 하면서 밝고 원활하게 생활 할 수 있는 것을 많이 어필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l 신입생 필기시험 진행 모습


부회장 저는 간절함이 가장 필요한 것 같아요. 동아리가 다른 대외활동에 비해서 조금 길게 2년간 진행이 되요. 그래서 저희는 2년 동안 지치지 않고 같이 오래 활동할 사람들을 뽑고 싶어합니다. 2년간 끈기 있고 열심히 할 수 있다는 간절함을 보여 주시는 게 중요할 것 같아요.


홍보부장 저는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포장하고 광고 할 수 있는 뻔뻔함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총무 저는 광고에 대해서 자신이 얼마나 배우고 싶고 하고 싶은지를 보여주면 합격 할 수 있을 거라고 봐요.

 




회장 실제로 많은 대학생들이 대외활동을 찾을 때 기업과 연결된 것을 하려고 합니다. 저희는 그런 점에서 보면 다양한 기업들과 협업해서 여러 일들을 진행해요. 경쟁피티를 예를 들면 이번에는 잠바쥬스 작년에는 EBS토목달 관계자들과 미팅을 가지고 그 앞에서 경쟁피티를 진행 했거든요. 그런 경험들이 실무에 가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또한 현업에 계신 동아리 선배들과 교류를 계속 하기 때문에 여러 채용공고를 남들보다 미리 알 수도 있고 취업과 관련된 정보도 선배님들께서 많은 도움을 주시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다양한 능력자들이 많다보니 공모전에서도 매해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회장 동아리를 하기 전에는 스스로 포기하는 일들이 많았어요. 체력적으로도 힘들다 생각하면 그냥 안하고 그랬거든요. 동아리를 하면서는 아무리 힘들어도 끝까지 일을 마무리 지었어요. 끝까지 일을 해내가는 끈기가 생긴 것 같아요 동아리를 통해서.


총무 동아리에서 여러 프로젝트를 하고 총무라는 직책을 맡으면서 덜렁거리던 성격에서 책임감을 가지고 끝까지 그 일을 해나가는 습관을 길러준 것 같아요.  


부회장 동아리 여러 활동들을 통해서 제 주장을 최대한 논리 있고 전달하는 법을 배워나가는 것 같아요. 그로 인해서 제 목소리를 남들에게 더 잘 전달할 수 있게 된 거 같아요.


홍보부장 많은 자극을 받는 것 같아요. 학교에서 가끔씩 보는 능력자들이 동아리에서는 너무 많다보니까 이 친구들을 보면서 저도 발전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거든요. 애드플래쉬를 통해 제 삶이 발전해가고 있는 것 같아요.




회장 저는 논스톱을 보면서 대학생활에 대한 로망이 많았어요. 논스톱을 보면서 꿈꿨던 대학생활이 플래쉬로 인해서 이루어진 것 같아요. 기대했던 대학생활을 이루게 해준 소중한 존재


총무 애드플래쉬는 내게 파란창 같은 존재에요. 애드플래쉬라는 창을 통해서 어떤 정보와 지식이든 모르는 것을 모두 알아갈 수 있는 좋은 배움터가 된 것 같아요. 


PR부 성홍석 애디 저의 숨을 쉴 수 있게 해주는 쉼터 같은 존재에요. 최근 복학 하고나서 학교생활이 조금 힘든 점들이 있거든요. 그럴 때마다 그런 순간들을 잊게 해주고 제대로 된 숨을 쉬게 해주고 기댈 수 있는 그런 곳이에요 플래쉬는.  


부회장 동아리는 제게 자유를 주는 곳이에요. 제가 집이 엄한편인데 동아리를 하는 토요일만큼은 부모님이 믿고 통금을 없애주세요. 1차적으로 그런 점에서 자유를 얻기도 하고 또한 다양한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생각을 공유하면서 제 생각도 동아리에 있는 순간만큼은 자유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되가는 것 같아요.   

   


      


회장 저는 좋은 경험을 쌓는 게 중요하다고 봐요. 저희 동아리가 아니더라도 자기가 직접 스스로 경험을 쌓는 게 필요하다고 봐요. 저희 동아리면 좋겠지만 좋은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곳을 잘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부회장 회장님이 좋은 말씀을 해주셨으니 저는 동아리 광고를 조금 하고 싶어요. 저희가 앞서 말한 것처럼 광고제를 준비하고 있어요. 추억을 파는 잡화점이라는 컨셉으로 11월 4,5,6일에 홍대 갤러리 카페 위안이라는 곳에서 진행하게 되는데 오셔서 저희 동아리가 하는 것도 보시고 많은 것을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많은 것을 얻어 가실 수 있게 저희도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l  2016 광고제 포스터


홍보부장 꼭 스펙에 자신을 가두어서 그것만을 하려고 하지 마시고 자신의 한계를 넘을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많이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총무 저는 하고 싶은 게 있다면 생각만 하지 말고 움직이는 게 필요할 것 같아요. 가만히 있는 것보다는 움직이는 게 많은 것을 얻어갈 수 있을 것 같아요. 


지금까지 열정 넘치는 광고쟁이 애드플래쉬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그들과 나눈 이야기가 앞으로 광고를 꿈꾸고 하고 싶어 하는 대학생들에게 새로운 시작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