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원을 말하다/계열사 이야기

동원F&B SC사원들의 특별한 나들이~ SC행사역량향상과정 in 동원리더스아카데미

“할일 많은 요즘 사람들에겐 참치가 딱! 안녕하세요~ 동원참치입니다!”

대형마트에 가면 고객들의 발길을 사로잡기 위해 노력하는 행사 판매 사원들을 자주 만날 수 있습니다. 고객과 가장 가까운 접점에서 소통하고 실제 판매를 하고 있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동원F&B는 마트에서 행사 판매직을 담당하고 있는 SC사원을 대상으로 ‘SC행사역량향상과정향상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교육은 SC사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동원인’이라는 자부심과 소속감, 그리고 생산성을 고취시키겠다는 취지에서 진행되고 있는데요. 취지 그대로 SC사원들의 자신감과 역량을 키울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 되고 있답니다. 동원리더스아카데미에서 진행된 SC사원들의 특별한 나들이 현장, 함께 보시죠!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동원리더스아카데미에서는 지난 10월 17일부터 오는 11월 29일까지 7주간 ‘SC행사역량향상과정향상과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SC사원들은 이곳에서 1박 2일 동안 머물며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데요. 여러 차수 중 3급 SC사원이 교육을 받던 날, 현장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첫째 날에는 임원들의 특강과 주요 제품에 대한 교육, 단합 훈련 등이 진행되었습니다. 행사 사원의 중요성을 깨우치고, 제품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도 쌓을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죠!

 


둘째 날이 밝고, 황영택 강사의 ‘긍정 특강’으로 활기차게 하루를 시작했습니다. 동원 제품의 특성을 소비자 분들께 잘 전달하기 위해서는 직접적인 경험을 통한 학습이 많은 도움이 되는 만큼, 재미있고 유익한 쿠킹클래스 시간도 가졌답니다. 이번 요리 실습 교육은 매달 동원 The Well 홍보대사 쿠킹클래스를 담당하고 있는 메뉴전략센터의 박인호 셰프, 김정호 셰프가 진행했는데요. 

 


기존의 쿠킹클래스는 동원 제품을 활용해 가정에서 쉽게 먹을 수 있는 메뉴 위주로 구성되었다면, 이번 시간은 행사 사원들이 마트에서 판매할 때 동원 제품이 고객들의 눈에 더욱 뜨일 수 있도록 맛있게 조리하고 예쁘게 디스플레이 하는 법 위주로 진행되었답니다.

 


박인호 셰프는 예쁘게 디스플레이 된 음식 모형을 토대로, 제품마다 어떻게 조리하고 어떻게 담아야 보기 좋은지를 꼼꼼하게 설명했습니다. 특유의 유쾌한 입담으로 분위기는 연신 화기애애~

 


잘된 사례의 모형들은 기억하기 좋게 카메라로 담아 꼼꼼히 기록하기도 했답니다.

 


다음으로 요리 시연이 이어졌는데요. 이 날 만들 요리는 리챔을 활용한 ‘리챔핑거스틱’과 개성교자만두를 활용한 ‘토마토칠리 스노우 교자만두’! 

 


손가락 크기로 길쭉하게 썬 리챔을 밀가루, 계란물, 빵가루에 묻혀 튀겨내고 리챔통에 담아 디스플레이 하는 ‘리챔핑거스틱’과, 구운 만두에 토마토칠리소스를 버무리고 그 위에 파마산 치즈를 뿌려 완성하는 ‘토마토칠리 스노우 교자만두’는 매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으면서도 보기에도 좋은 메뉴랍니다.

 


셰프의 시연이 끝난 후, 본격적으로 행사 사원들의 실습이 이어졌습니다. 5인이 한 조가 되어 ‘토마토칠리 스노우 교자만두’를 만들어 보았는데요.

 


매장에서 하던 실력 그대로! 금세 요리를 완성해냈답니다~

 


셰프의 노하우를 따라 눈이 내린 듯 데코레이션까지 예쁘게 마무리!

 


이 밖에도 김정호 셰프는 예쁘게 디스플레이 된 요리 사례들을 보여주며 제품의 따라, 색감에 따라, 써는 방법에 따라 어떤 느낌을 줄 수 있는지 자세하게 알려주었는데요. 이번 교육으로 실제 판매에서 고객들의 눈길을 확실히 사로잡을 수 있을 것 같네요!





 

점심식사 후에는 ‘실전 롤플레잉’ 시간이 있었습니다. 경쟁사의 제품을 찾는 고객 혹은 난감한 질문을 하는 고객이 왔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지 알아보는 시간이었는데요.

 


호명된 행사 사원들은 한 명씩 앞으로 나와 실제 매장에서 판매하는 것처럼 연기를 했습니다. 손님 역할을 맡은 선임 사원은 “동원참치 너무 비싸요.”, “안심따개는 없어요?”, “수은이 들어있다던데 괜찮아요?” 등 실제 판매 현장에서 있을 법한 난감한 질문을 쏟아 냈는데요.

 


마트가 아닌 낯선 연수원에서, 게다가 이렇게 난감한 질문을 연이어 받는 상황에 많이 떨릴 법도 했지만 사원들은 당황하지 않고 매장에서 하듯 차근차근 설명을 이어갔답니다.

 


롤플레잉을 통해 잘된 사례와 잘못된 사례 등을 직접 보고, 스스로의 고객 응대 방식에 대해서도 점검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죠!

 


제품별 모범 답변은 꼼꼼히 적어 기록해 두기도 했답니다. 여기서 잠깐! 주요 제품에서 자주 듣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살펴볼까요?


+ 동원 제품별 FAQ


<동원참치>

Q : 동원참치 너무 비싸요.

동원참치는 바다에서 직접 참치를 잡고, 직접 만드는 유일한 업체예요. 때문에 원물도 좋고 신선도도 높지요. 타사에 비해 가격대는 조금 있지만, 건강을 생각하신다면 역시 동원참치예요!


Q : 안심따개는 없나요?

키즈참치의 경우 안심따개로 판매하고 있어요. 하지만, 배송 과정에서 캔이 찌그러질 때가 많은데 안심따개 상품은 캔보다 약해 자칫 공기가 들어가 제품이 상할 위험이 있거든요. 때문에 어떻게 하면 더욱 강력하면서도 안전한 안심따개를 만들 수 있을 지 계속해서 연구 중이에요. 


Q : 수은이 들어 있다던데요?

대형 참치의 경우 수은의 위험성이 있지만, 동원참치는 크기가 작은 가다랑어만 사용하기 때문에 수은의 위험이 없답니다. 가정에서 흔히 먹는 고등어와 비교했을 때 1/3도 채 되지 않는 수준이죠!


<리챔>

Q : 타사 S 제품이 더 맛있지 않나요?

리챔은 시중의 캔 햄 제품 중 가장 염도가 낮은 제품이에요. S 제품의 경우 염도가 2.6 이지만, 리챔은 1.7로 낮은 수치죠. 대신 구워서 드시면 딱 알맞게 맛있게 드실 수 있어요!


Q : 사용한 돼지고기는 국산인가요, 수입인가요?

수입산을 사용하고 있어요. 하지만 혼합육을 사용하는 타사와 달리 리챔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마블링이 좋은 앞다리살만을 사용하여 부드럽고 담백한 맛을 느낄 수 있답니다.


Q : 개봉했을 때, 기름처럼 보이는 것은 뭐예요?

일반적으로 햄을 뭉칠 때 전분을 사용하는데요. 리챔은 다이어트에 좋은 곤약 성분을 활용했어요. 기름처럼 보이는 것은 바로 곤약이랍니다.



롤플레잉 시간까지 마무리 된 후, 행사 사원들의 평가를 위한 시험을 치른 뒤 모든 일정은 마무리 되었습니다. 교육이 끝난 후, 이번 교육을 기획하고 이끈 동원F&B PI교육파트 원재은 대리와 이번 교육에 참여한 대구유통 전아림 사원을 만나 인터뷰를 나눠 보았습니다.


+ ‘SC행사역량향상과정향상과정’ 담당자 인터뷰

 

Q : 어떤 취지에서 이런 교육을 진행하게 되셨나요?

점점 치열해지는 판매 경쟁 속에서 타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판매 최일선에 있는 판매 사원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2016년 연초 사업계획 설계 시 현장에서의 행사 기획에 대한 강한 니즈가 있어, 이를 실행하기 위해 이번 교육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Q : 이번 교육은 어떠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나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요. 첫째는 동원이라는 소속감을 고취시켜 마인드를 다잡는 부분입니다. 여기 있는 행사 사원들은 이런 교육을 처음 받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임원분들의 특강 등을 통해서 행사 사원 역할의 중요성과 회사에서 기대하는 역할, 그리고 여러분들이 중요하고 소중한 사람이라는 부분을 인지시키는 것이 첫 번째 목적이라고 볼 수 있어요. 

또한 실제 판매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해 지식적인 부분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마련했는데요. 제품 CM 분들이 제품의 성분이나 레시피 등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해 줌으로써 제품에 대한 이해를 높였습니다. 셰프님들과 함께 한 쿠킹클래스에서는 행사 제품을 직접 만들어보고 디스플레이 해보며 실습도 해보았고요. 마지막 롤플레잉 시간을 통해서는 실제 상황을 연출해보며 잘된 사례와 잘못된 사례를 되짚어 보고 또 이를 보며 자가진단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답니다.   


Q : SC사원들에게 꼭 당부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요?

현재 5차주 진행 중인데요. 긍정적인 피드백이 많이 들려와서 힘이 납니다. 행사 판매로 힘드실 텐데, 휴무에도 시간을 내어 이렇게 교육을 들으러 와주셔서 감사하고요. 귀한 시간 내서 참여한 만큼, 또 회사에서 투자한 만큼, 교육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동원인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현장에서 당당하게, 자신감 있게 역량을 발휘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SC행사역량향상과정강화과정’ 참여 사원 인터뷰

 

Q :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그램이 있다면요?

어느 하나를 꼽을 수 없을 정도로 처음부터 끝까지 알찬 프로그램이었어요. 어제는 특강을 통해 좋은 말씀도 듣고 다른 직원들과 단합도 할 수 있어 즐겁게 참여했고요. 오늘도 쿠킹클래스에서 다양한 디스플레이 방법을 배우고, 롤플레잉을 통해서는 실전 경험도 쌓을 수 있어 정말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Q : 이번 교육을 통해 어떠한 부분을 배웠나요?

이론적 지식과 경험적 지식 모두 쌓을 수 있었지만, 그 중에서도 소속감이나 자신감을 높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어요. 이런 교육이 없었더라면 제 스스로 해이해질 수도 있고 자신감도 떨어질 수 있을 텐데요.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스스로 동원인이라는 자부심도 생기고 더욱 열심히 해야겠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Q : 실제 매장판매에서 어떻게 적용해볼 수 있을까요?

이번 교육에 참여한 분들 모두 근무한 지 5~10년 정도 된 3급 사원들이라 모두들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롤플레잉 할 때에도 다들 자신만의 스킬로 잘 대처하신 것 같은데, 그런 부분은 보고 배워 실제 현장에 적용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제품 CM분들도 매년 조금씩 달라지는 제품의 특징에 대해 상세하게 알려주셨는데요. 이러한 것들을 배워 늘 똑 같은 멘트가 아니라 새로운 멘트로 고객들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C행사역량향상과정강화과정은 지금도 성황리에 진행 중입니다. 귀한 시간을 내어 교육을 받는 것이 아깝지 않을 만큼 정말 알차고 유익했던 시간이었는데요! 이번 교육을 통해 SC사원 모두 행사 판매에 대한 역량을 높임과 동시에 동원인이라는 자부심과 자신감을 높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언제나 고객의 곁에서 동원을 알리고 제품 판매에도 기여하는 SC사원 분들께 늘 감사드리며,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