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을 즐기다/리빙&컬쳐

[청춘동원 서포터즈] Let's can it! 참치캔 넘버원 동원의 통조림 식품을 즐겨보자!



이제는 삶의 필수품이 된 통조림 식품! 참치, 연어, 햄, 복숭아 등등 그 종류도 굉장히 다양한데요! 직장인, 자취생 등의 소울푸드로서 간편하고 언제 어디서나 먹을 수 있다는 장점으로 그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간편하고 맛있는 통조림 식품, 하지만 사람들은 통조림 식품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을까요? 그야말로 'Guilty pleasure'. 혹시 통조림에 대한 선입견 때문에 먹으면서도 죄책감을 느끼지는 않으신가요? 흔히들 생각하기에 통조림 식품은 건강에 좋지 않다, 흔히 레토르트 식품이라고 하여 즉석 가공식품, 인스턴트 식품 취급을 받아온 것은 기본이고, 방부제가 대량으로 들어간다, 설탕과 소금이 많이 들어있다 심지어는 환경 호르몬까지 발생한다는 등의 오해를 받아왔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밝히는 캔 식품의 오해와 진실! 그동안 통조림 식품을 먹었지만 왠지 모르게 찝찝함을 느껴왔다 이런 분은 이 글을 주목!


Q : 방부제 덩어리라던데 사실인가요?

가장 대표적인 통조림 식품의 오해인데요! 그러나 통조림엔 단 1g의 방부제도 들어가지 않는다는 사실! 그렇다면 통조림 식품은 어떻게 유통기한이 그렇게 기냐고요? 보통의 통조림은 금속 용기에 내용물을 담은 뒤 공기를 제거한 후 뚜껑을 덮어 밀봉합니다. 100도 이상의 고온으로 가열해 급속 냉각했기에 상온에서 오래 보관할 수 있어요~ 방부제 때문이 아니라는 사실! 


Q : 환경호르몬이 검출된단던데요?

캔의 알류미늄 재질에서 환경호르몬이 검출될 가능성은 있어요. 하지만 워낙에 극미량이라 건강에 유해할 정도의 양은 전혀 아니며 우리나라의 경우 식약청에서 통조림 캔 규격을 0.6ppm 이하로 적용하고 있는데 이것은 전 세계적으로도 엄격한 기준이랍니다. 따라서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Q : 통조림 음식, 영양소는 괜찮은가요?

많은 사람들이 고온 가열 과정에서 통조림 캔 안에 담긴 내용물의 영양소가 파괴됐을 거라 생각하지만, 기존의 식품과 통조림 캔 식품 사이의 영양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통조림 옥수수의 경우 생 옥수수보다 영양소가 더 많다는 결과도 있구요! 식품 고유의 영양소는 수확이나 유통 과정에 더 영향을 많이 받아요! 오히려 고온의 살균과정을 거친 뒤 밀봉되어 캔에 담겨진 식품은 영양소 보존이 더 잘 된다는 사실!

(인터뷰 출처: 해럴드 푸드 매거진 ‘H real food magazine')


휴~~ 이제 통조림 식품에 대한 오해가 좀 풀리셨나요? 통조림 식품은 아무 잘못이 없답니다....






참치 캔하면 동원! 동원하면 참치 캔인데요! 사실 통조림 식품의 명가답게 동원F&B에는 참치말고도 다양한 통조림 식품이 있습니다. 스팸을 위협하는 한국형 스팸 리챔부터 웰빙 열풍을 타고 인기가 폭발적인 캔 연어에 이르기까지~ 그!래!서!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동원 참치는 잠시만 나가있어~ 참치를 제외한 동원식품의 대표적인 통조림 식품을 소개합니다!




#동원 순닭가슴살


일단 필자 본인에게는 없어서는 안되는 제품! 헬스 열풍을 타고 닭가슴살에 대한 인기가 엄청나게 뛰었는데 시중에 나온 닭가슴살 제품 중에 가장 좋았던 제품입니다. 닭가슴살을 훈제 팩으로도 먹어봤고 통조림 캔으로도 먹어봤는데 일단 훈제 연어같은 경우에는 개봉 후에 보관이 불편하고 다시 꺼내 먹기가 불편합니다. 그런데 통조림은 이미 조리된 상태이기에 그냥 까서 바로 먹을 수 있고 들고 다니기도 가벼우니 정말 좋았습니다. 그리고 타 사의 제품보다 동원의 고기가 깔끔하고 담백합니다. 용량이 큰 것도 맘에 들고 용량에 비해 칼로리도 크게 높지 않아요~ 또 타사에 비해 냄새가 덜하고 개봉 시에 기름국물도 거의 없어서 운동과 식단관리를 병행하시는 분들에게 안성맞춤!


추천 레시피 : 닭가슴살 오야코동



재료 : 동원 순닭가슴살 1캔, 양파 1/4개, 달걀 1개, 밥 1공기, 양념(물 1/3컵, 설탕 1큰술, 간장 2큰술, 다진마늘 1/2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1. 양념장을 만든다

2. 양파와 애호박, 닭가슴살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를 볶는다

4. 닭가슴살을 넣어 볶다가 반 이상 익으면 양념장을 부어 끓인다,

5. 끓어오르면 푼 달걀을 넣어 반숙으로 익힌 뒤 불을 끄고 밥에 얹는다.


(레시피 출처:blog.naver.com/PostView)





#리챔 어니언


확실히 짜지 않다! 통조림 햄 계의 강호인 스팸보다 훨씬 짠 맛이 덜했습니다. 또한 가장 좋았던 점이 리챔은 오리지널, 녹차숙성, 와인숙성, 어니언, 통살 등 맛과 취향에 따라 골라먹을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가 있었던 것인데요~ 뚜껑을 열 때부터 마늘 튝유의 알싸한 냄새가 올라왔는데 후라이팬에 구우니 더욱 마늘향이 진하게 났습니다. 가공 햄 특유의 짜고 느끼한 맛을 싫어하는 분들, 조금이나마 햄을 건강하게 드시고 싶은 분들에게 적극추천! 아쉬웠던 점은 캔 뚜껑이 얇은 소재로 되어있는 타사에 비해 조금 두꺼워 개봉이 약간 여려웠다는 점...?


추천 레시피 : 리챔 밥 샌드위치



재료 : 리챔 1/2캔, 쎈쿡 발아현미밥 1개, 당근 1/6개, 시금치 1/2단, 달걀 1개, 양반 구운김밥김 1장, 소금∙참기름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밥 양념 재료: 소금∙참기름∙깨소금 약간씩


1. 리챔은 도톰하게 슬라이스하여 달군 팬에서 노릇노릇하게 지진다.

2. 당근은 채 썰어 팬에 기름을 두르고 볶아 소금으로 간한다. 시금치는 데쳐 물기를 뺀 뒤 송송 썰어 소금, 참기름을 넣어 버무린다.

달걀은 지단을 부친 뒤 리챔과 비슷한 길이로 썬다.

3. 쎈쿡은 데운 뒤 소금, 참기름, 깨소금을 넣어 골고루 섞는다. 양반김은 가로로 2등분 한다.

4. 양반 구운 김밥김 위에 밥을 깔고 ⓛ의 리챔, ②의 볶은 당근과 시금치 무침, ③의 달걀지단을 순서대로 올린 뒤 랩으로 감싼 후 1/2등분 한다.

(레시피 출처: www.dongwonfnb.com)





연어덕후인 필자는 시중에 나오는 훈제, 생연어를 거의 모두 먹어보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그 중에서 필자 본인의 취향으로는 가장 만족한 제품입니다. 양념을 넣어 조리한 제품이 아니라 생생한 연어의 참맛과 깊은 맛을 우려낸 제품으로 타사의 제품은 살코기 반 기름 반이었는데 동원연어는 정말 살코기만 들어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동원 연어



추천레시피 : 연어스테이크 에그베네딕트



재료 : 동원연어S 1캔, 동원 소와나무 모닝버터 5g, 동원 소와나무 고칼슘치즈 1장, 잉글리쉬 머핀 60g, 계란 1개, 어린잎 채소 15g, 식초 5g 소스(동원 소와나무 모닝 버터 5g, 계란 1개, 화이트 와인 비네거 5g, 레몬주스 3g, 소름∙백후추 약간씩)


1.버터를 녹여 정제버터를 만든다. 볼에 계란노른자, 화이트 와인, 레몬주스를 넣어 저어준 후 정제버터를 조금씩 부으며 휘핑기로 저어 소스를 만든다. 마지막에 소금과 백후추로 간을 한다.

2.잉글리쉬 머핀은 버터를 바르고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동원연어S도 굽는다.

3. 냄비에 물을 끓인 후 식초, 소금을 넣고 계란을 조심스럽게 넣어 수란을 만든다.

4. ②의 잉글리쉬 머핀-동원연어S 스테이크-치즈-③의 수란을 순서대로 올린다.

5. 준비된 접시에 담고 ⓛ의 홀랜다이즈 소스와 어린잎을 곁들인 후 후추

(레시피 출처: www.dongwonfnb.com)





정직하게 망고 정제수(물) 정백당(설탕)으로만 이루어진 제품입니다. 다이어트나 칼로리 걱정 되시는 분들은 망고캔에 들어있는 물을 좀 버리고 드시면 좋을듯합니다. 안에 물을 다 버려도 과육 그 자체만으로도 양이 많았습니다. 역시 믿고 먹는 동원! 망고 과육의 맛도 생과일과 별다른 점이 없어서 생망고를 구매하기에 가격이 너무 부담스러우신 분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생망고 과육의 맛을 맛볼 수 있어요!


#동원망고 후레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