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도 말부터 '핀테크'라는 단어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인터넷 전문은행, 간편결제, 공인인증서, 스타트업 등 핀테크를 둘러싸고 있는 단어도 이와 함께 떠오르는 키워드 인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간편 결제 시스템은 말 그대로 간편하게 결제를 할 수 있는 서비스로, 스마트폰에 미리 자신의 카드들을 등록해두면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현금이나 카드가 없어도 스마트폰 만으로 바로 사용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금을 가지고 다닐 필요 없이 카드 하나 만으로도 사용을 할 수 있는 카드 결제 방식보다 한 층 더 편리하다는 것을 장점으로 내세워 여러 업체에서 간편결제 서비스 방식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현재 사용 가능한 다양한 간편결제 서비스 가운데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 카카오페이 4종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삼성페이 자체는 삼성전자가 루프페이를 인수한 이후 2015년 3월에 세계 최초로 마그네틱 카드와 NFC를 동시에 지원하는 핀테크 결제 솔루션으로 발표를 하였지만, 갤럭시노트5, 갤럭시S6 엣지 플러스 발표와 함께 공개되면서 2015년 8월 20일부터 본격적으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삼성페이는 현재 갤럭시노트5, 갤럭시S6, 갤럭시S6 엣지, 갤럭시S6 엣지 플러스 등 MST(Magnetic Secure Transmission) 칩이 내장된 4개의 모델에서 사용 가능한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출시 두 달만에 가입자가 100만 명을 넘어서고 하루 결제건수 약 10만 건을 기록하는 등 가장 강력하면서도 편리한 간편결제 서비스 중 하나로 떠올랐습니다.
삼성페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삼성페이를 실행하고 삼성 계정으로 로그인을 한 후에 자신의 지문을 확인하고, 자신이 사용할 카드를 카메라를 통해 인식시키는 방식으로 추가를 하면 됩니다. 현재 삼성페이와 제휴한 카드사의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라면 바로 사용을 할 수 있으며,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모바일 멤버십카드 기능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향후 교통카드 기능까지 제공할 예정이라 보다 완벽한 간편결제 서비스로 자리잡을 것 으로 기대됩니다.
삼성페이가 편리한 이유 중 하나는 호환성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따로 삼성페이를 지원하는 결제 전용 단말기를 갖출 필요 없이 기존 매장에 있는 대부분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결제 전용 단말기로 바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일반 카드 리더기, POS 카드 리더기, 서명패드 등의 방식을 지원하는 만큼 쉽고, 빠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삼성페이의 장점 입니다. 추후 출시되는 삼성 스마트폰에도 MST 를 내장한다고 밝힌 만큼 앞으로 삼성페이 사용자들은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몇 년간 국내 포털사이트 중에서 독보적인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는 곳이 네이버 입니다. 방문자들이 가장 많은 포털사이트인 만큼 원하는 상품을 찾아 구매를 하는 것이 쉬운 곳이기도 한데요. 네이버에서도 네이버페이 서비스를 통해 네이버 사용자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네이버페이의 장점은 네이버 계정과의 연계를 통해 따로 네이버페이 서비스에 가입할 필요 없이 네이버 계정으로 바로 로그인을 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장점으로 내세웠습니다. PC/모바일 웹페이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네이버페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최초 사용시에는 카드 등록과 계정 비밀번호와는 다른 네이버페이 서비스 결제 비밀번호를 등록하면 됩니다.
네이버페이는 네이버쇼핑 또는 네이버 검색창을 통해 구입을 희망하는 상품을 찾은 후에 옆에 네이버페이(N Pay) 표시가 있는 온라인 가맹점에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결제 수단에서 네이버페이를 선택한 후에 네이버페이 결제 화면으로 이동하여 자신이 등록한 카드 확인 및 결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바로 결제가 됩니다. 같은 방식으로 네이버 뮤직/영화/e북 등 디지털 콘텐츠까지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인 만큼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 입니다.
원래 NHN이라는 한 회사였지만, 지난 2013년 이후 네이버와 NHN엔터테인먼트 두 곳으로 분할되어 있는 상태인데요. 네이버에서는 앞서 소개한 네이버페이를 사용하고 있고, NHN엔터테인먼트에서 핀테크에 승부수를 던지기로 결정하고 시작한 간편결제 서비스가 바로 페이코(PAYCO) 입니다.
2015년 8월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페이코는 초기에는 온·오프라인 가맹점 수가 적어 간편결제 서비스 중에서 비교적 이용 빈도가 높지 않은 편이었으나, 한국스마트카드와의 제휴를 통해 티머니 지원을 시작하며 페이코 티머니가 되어 한 층 더 강력해지게 되었습니다.
페이코도 네이버페이처럼 PC/모바일 웹페이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메일 계정으로 회원가입을 한 후에 자신이 사용하는 체크카드, 신용카드, 티머니 교통카드 등을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메인화면에서는 매달 페이코 이용 실적 및 최근 이용 내역을 직관적으로 할 수 있고, 내지갑 화면에서는 각 카드별로 이용 내역 확인이 가능하기에 보다 편리하게 관리를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맹점 화면에서는 페이코를 통해 결제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가맹점의 목록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티켓링크, 위메프, yes24, 인터파크 등 주요 온라인 오픈마켓이 점점 추가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티머니를 지원하는 덕분에 티머니 카드를 페이코에 등록하면 대중교통 이용은 물론이고, 편의점, 마트, 프렌차이즈 음식점, 커피숍, 영화관 등 기존 대부분의 티머니 가맹점에서도 그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페이코를 온라인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페이코 온라인 가맹점에서 결제 수단으로 페이코를 선택한 후에 페이코 계정 로그인, 결제에 사용할 카드 선택 및 최종 결제금액 확인, 자신이 설정한 결제 비밀번호 입력 과정을 거치면 끝입니다.
오프라인에서 사용하는 방법도 크게 다르지 않은데요. 따로 페이코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거나 비밀번호를 입력할 필요 없이 기존 카드를 사용하는 것처럼 결제 단말기에 가져다 대면 됩니다. 특히,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배터리가 완전 방전 상태로 켜지지 않는 상태라 하더라도 약 2시간 동안 사용이 가능한 만큼 급한 상황에서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강점입니다.
스마트폰이 보급화된 이후로 국내에서 가장 성공한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을 꼽으라면 많은 분들이 카카오톡을 선택할 것입니다. 국민 메신저라고 할 정도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카카오에서는 메신저의 기능을 넘어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를 시작하며 점차 영향력을 늘려 나가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을 통해 사용을 하는 만큼 카카오 계정이 연결되어 있는 상태여야 하며, 카카오톡을 통해 카카오페이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다른 간편결제 서비스들과 마찬가지로 카카오페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사용할 카드들의 정보들을 등록하면 됩니다.
최근 많은 분들이 지인에게 선물을 할 때 기프티콘으로 대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프티콘을 가장 쉽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한 방법인데요.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카카오페이를 통해 결제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외에도 카카오페이지, 배달의민족, 티몬 등 여러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각종 적립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를 지원하는 가맹점에서 결제를 할 때 결제 수단으로 카카오페이를 선택하면 카카오페이 결제 후 결제완료 버튼을 누르라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이 때 카카오페이를 이용하여 결제 카드 선택 후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다시 화면으로 돌아와 결제완료를 하면 됩니다. 꼭 모바일로 결제를 하지 않아도 PC와도 바로 연동이 되기에 PC에서도 카카오페이를 통한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이 오랜 시간 국민 메신저의 자리를 지켜오고 있는 만큼 카카오톡과 연계하여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도 꾸준히 가맹점이 추가된다면 사용자들이 증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현재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사용을 하고 있는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 카카오페이를 간단하게 비교 해봤는데요. 간편결제 서비스에 따라 각각의 장점을 갖고 있기에 딱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하기 보다는 여러 가지 간편결제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각 상황에 맞게 사용을 하면 될 것입니다.
간편결제 서비스는 스마트폰에 자신이 사용하는 카드들을 등록하여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쉽게 결제를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기존 결제 과정들보다 훨씬 더 간편하고, 현금과 카드를 꺼낼 필요 없이 쉽고 빠르게 사용을 할 수 있기에 지금보다 더 간편결제 서비스가 보편화될 미래에는 말 그대로 지갑이 없어도 되는 편리한 세상이 될 것입니다.
'생활을 즐기다 > 리빙&컬쳐' 카테고리의 다른 글
‘13월의 월급’을 사수하라! 연말정산 완전정복 (0) | 2015.12.03 |
---|---|
주말에 뭐 먹지? 온 가족 입맛 사로잡는 가을 제철 요리 (0) | 2015.11.20 |
[건강한 여행 시리즈] 늦가을 200% 즐기는 국내 여행 명소 (1) | 2015.11.11 |
“가을은 독서의 계절! 입맛 따라 골라 읽는 다양한 책 추천” 도서 목록 (0) | 2015.11.06 |
가을분위기 물씬, 셀프 인테리어로 홈스타일링하자! (0) | 2015.10.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