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원을 말하다/브랜드 이야기

현대 라이프스타일의 필수품, 가정간편식이 뜬다!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조리하여 먹을 수 있는 ‘HMR 식품’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1인 가구, 2인 가구의 빠른 증가로 인해 ‘가정간편식’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Home Meal Replacement(HMR)라고 하면 다소 생소한 용어일 수 있는데요. 직역하자면 ‘가정대용식’, 집에서 간편하게 식사 대용으로 먹기 좋다는 의미에서 ‘가정간편식’ 이란 단어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식은 식재료 구입, 손질, 조리의 과정을 거쳐 섭취할 수 있었는데요. 가정간편식을 활용하면 데우거나 끓이는 것과 같은 단순한 과정만으로도 음식이 완성됩니다. 자취생이나 맞벌이 부부에게는 필수적인 생활 아이템이겠지요? 즉석밥, 제육덮밥과 같은 한식류에서부터 라자냐, 샐러드와 같은 양식류까지 종류도 다양할뿐더러, 냉장 • 냉동 식품보다 신선하게 즐길 수 있는 가정간편식!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최근 HMR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며 식품업계에서는 HMR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HMR에 이렇게 큰 관심이 몰리는 이유는 사회적인 트렌드의 변화 때문입니다. 대한민국의 인구 구조가 급속하게 고령화 되고 1인 가구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식재료가 남지 않고 쉽게 조리할 수 있는 가정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지요. 


이러한 인구 구조 변화는 수년 전부터 각종 연구 논문 등을 통해 Mega-Trend로 회자되곤 했지만, 최근 들어 이를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을 만큼 그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Trend를 일찍 겪은 유럽이나 일본의 경우, HMR 시장이 전체 식품시장의 30% 이상을 차지할 만큼 이미 대중화되어 있습니다. 반면 국내에서는 규모적인 측면이나 제품 유형적인 측면에 있어서 비교적 도입의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HMR 시장의 성장에는 사회적인 요인도 있지만 경제적인 이유도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여성의 경제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식사를 준비하는 시간을 많이 소비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영국, 미국, 태국 등 여성 경제활동 인구 비중이 높은 국가에서 HMR시장이 특히나 발달되어 있다는 점이 이 현상을 설명합니다.


최근 가정간편식 시장에는 소비 트렌드만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의 원료부터 제조과정까지 꼼꼼히 신경을 써 웰빙 제품을 출시함과 동시에 조리의 편리성, 시간 단축까지 고려하려는 움직임도 일고 있습니다.




동원홈푸드 또한 이러한 메가 트렌드에 발맞춰 오는 12월 가정간편식 제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치열한 식품업체들의 경쟁 속에서 건강식뿐만 아니라 환자식, 노인식 등의 맞춤형 전문 HMR 제품 개발로 더욱 세분화된 시장을 공략할 전망입니다. 

동원홈푸드에서 가정간편식 시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다면, 이는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서의 가치가 매우 무궁무진합니다. 일본 가정간편식 시장의 선례를 살펴보면 HMR 사업은 사업성 외에도 배송을 통한 독거노인, 환우, 환우 가족에게도 큰 도움이 됩니다.


동원홈푸드에서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HMR제품 출시를 계획하기 전, 국내 식품시장에는 환우들이 퇴원 후 체계적으로 영양 관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거의 없는 실정이었습니다. 동원홈푸드는 이 같은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암•당뇨•고혈압 등 1,000명이 넘는 환우들과 소통하며 그들이 식생활에서 겪는 현실적인 불편함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환우들이 퇴원한 뒤 병원에서와 마찬가지로 질환에 적합한 맞춤 식단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조사와 연구를 거듭하였지요. 


환우들의 과학적 식단관리에 대한 수요는 점점 더 커지고 있으나 수익성으로 인해서 많은 기업들이 쉽게 첫 삽을 뜨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지만, 동원홈푸드는 원가경쟁력과 식자재 전국 유통망, 식품과학연구소의 메뉴 및 소스 개발 능력 등 이 사업에 필요한 종합적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올 12월, 철저한 준비 끝에 동원홈푸드는 가정간편식 온라인 시장에 힘찬 발걸음을 내디디려 합니다.




가정간편식은 이처럼 환우의 마음까지 든든하게 해주는 힐링식이 되기도, 요리에 미숙한 초보 주부의 간편요리식이 되기도 합니다. 또 바쁜 워킹맘이 든든하게 챙길 수 있는 아이들의 도시락 반찬이 되기도, 장볼 때마다 대용량 식재료들이 부담스러운 1인 가구에 안성맞춤 제품이 되기도 하지요. 때와 상황에 맞는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한 동원홈푸드 가정간편식과 함께라면 앞으로 훨씬 넓은 선택 범위에서 ‘집밥’같은 요리를 맛보실 수 있습니다. 오는 12월 오픈을 앞둔 동원홈푸드의 가정간편식 시스템! 앞으로 얼마나 다양한 환경에서 든든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지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