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을 나누다/사회공헌활동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회필요기업, 동원그룹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동원그룹이 창립 45주년을 맞아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동원그룹은 3대 경영이념인 ‘고객에게 기쁨을 주는 경영’, ‘사람을 존중하는 경영’,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경영’을 바탕으로 7대 추진영역과 13대 실천과제를 도출해, 동원그룹만의 지속가능경영 가치체계를 실천해 나가고 있는데요. 이 보고서에서는 동원그룹의 2015년 성과와 함께 지속가능경영 전략 등이 담겨 있답니다. 특히, 글로벌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 표준 가이드라인인 ‘GRI G4’를 기준으로 작성해 공신력을 높였지요.

앞으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담긴 동원그룹의 경영방식을 하나씩 소개해 드릴 텐데요. 그 전에 하이라이트만 모아 살짝 공개해 드릴게요. 어떠한 경영방식으로 ‘사회필요기업’으로서의 사명을 다하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주목하세요!





동원산업은 대한민국 최대원양선사이자 해양생태계를 보존하는 기업시민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먼저, 각종 국제기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는데요. 한 예로, 동원산업은 대한민국 원양선사 최초로 인도양 수역에서의 상어 어획을 자발적으로 금지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세계 수산자원의 지속가능성을 목표로 하는 NGO 단체인 ISSF(International Seafood Sustainability Foundation)의 PVR(Proactive Vessel Register)에 자사 선망선을 등록함으로써 해양생태계 보존과 환경 보호에 앞장서고 있으며, NGO 단체의 기본 정책들에도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지요. 

동원산업은 내부적으로도 해양환경의 보호와 지속가능한 수산자원 관리를 위해 각종 지침을 만들어 반드시 이행하도록 하고 있는데요. 내부지침은 MARPOL(Marine Pollution Treaty : 해양오염방지협약)에 기반한 해양 폐기물 처리와 같은 해양환경 보호지침, 안전운항 관리 및 외국 선원과 관련된 선단운영 관리지침, 그리고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안전교육까지 모두 포함합니다. 또한, 2016년부터는 ICCAT로부터 대한민국 최초로 대서양수역 참다랑어 조업 허가를 취득해 자발적으로 옵저버 100% 승선을 선언하는 등 수산업계의 명실상부한 글로벌 리딩 브랜드로서 최선을 다하고 있답니다.


 



동원산업은 고객과의 거리를 좁히고 보다 친근한 기업으로 다가가기 위해 SNS 채널을 통한 홍보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5년도에는 카카오스토리 채널을 개설해 현재까지 7,800명의 구독자 수를 확보했으며, 당사 제품을 알리는 활동을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동원F&B에서도 SNS 채널을 통한 온라인 홍보를 진행 중인데요. 동원F&B 블로그,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채널 등은 동원F&B만의 건강하고도 맛있는 이야기로 채워져 활발한 소통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 기대하는 사항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주부, 대학생 평가단과 함께 주기적으로 제품 품평회도 진행하고 있는데요. 제품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며 더 나은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동원F&B는 동원 The Well 홍보대사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들로 하여금 출시된 제품에 대해 리뷰하고 이를 활용한 레시피 등을 자유롭게 포스팅하게 함으로써 소통을 확대하고 있답니다.


 



동원그룹은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회필요기업’이라는 사훈을 바탕으로, 사회공헌활동에도 꾸준히 힘써왔습니다. 우선, 대한민국의 성장은 우수한 인재를 키워내는 것에 달렸다는 신념 아래 1979년 동원육영재단을 설립했는데요. 이 재단을 통해 40년 가까이 초·중·고·대학생 장학사업, 영유아 그림책 지원(동원 책꾸러기), 대학생 해외탐방지원(동원 글로벌 익스플로러) 등 사회가 필요로 하는 미래사회 인재육성을 위한 지원을 계속 해오고 있습니다. 

동원그룹 계열사에서도 따뜻한 나눔 실천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동원산업은 긍정적 조직문화 구축을 통한 GWP 실현을 목표로 지난 2014년부터 ‘감사나눔운동’을 진행하고 있답니다. 이 운동의 일환으로 주기적인 불씨캠프(세미나), 따뜻한 동행(봉사활동) 등을 운영하고 있지요. 특히, 따뜻한 동행을 통해서는 양재천 Green zone 프로젝트, 서울대공원 환경 정화 등에 참여하며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하고 있답니다.

동원F&B 역시 다양한 봉사활동에 참여 중인데요. SNS를 통한 온라인 기부 이벤트 ‘참치는 사랑을 터치’, ‘김혜자 선물세트 기부 행사’, ‘팔룡동 이웃 돕기 성품 기탁’ 등 따뜻한 나눔을 실천 중입니다.


 



동원그룹은 동원의 미래를 이끌어 갈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차기 리더 육성 프로그램인 동원MBA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일반적인 경영학 이론 학습에서 벗어나, 실무측면의 경영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현업 사례분석을 통한 심화학생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는데요. 대리~과장급을 대상으로 약 1년동안 진행되고 있답니다.

또한 Junior Dream Academy는 미래 사업가형 리더를 육성하기 위해 현업에서 실질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경영학 지식을 학습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요. Pre-MBA 과정으로 사원~주임급 직원들의 자발적인 신청을 통해 학습자가 선발되며, 교육 프로그램의 90%가 사내 강사의 강의로 진행돼 선후배간 친목도모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최근 동원그룹의 해외사업 영역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글로벌 역량과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글로벌 인재양성 교육프로그램도 운영되고 있답니다. 각 직무에서 최고의 전문가로 검증된 구성원을 대상으로 우선 선발하여 약 2~6개월간의 교육을 통해 글로벌 비즈니스 지식을 겸비한 인재로 양성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동원그룹은 윤리헌장에 따라 윤리규범을 제정하여 실천하도록 하고 있으며, 윤리규범의 목적은 윤리적 사고와 책임 있는 기업 활동을 위한 정직한 동원 기업문화를 정착시키는 데에 있습니다. 윤리규범은 3대 총칙과 6대 책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여기서 6대 책임이란 임직원에 대한 책임, 고객에 대한 책임, 주주와 투자자에 대한 책임, 임직원의 책임, 공정한 경쟁 및 거래, 국가와 사회에 대한 책임 등을 말합니다.

동원그룹은 이러한 윤리경영을 보다 확실히 하기 위해 윤리경영 내부신고제도, Global Compliance 위원회, 윤리경영 간담회, 윤리경영 진단 및 임직원 윤리 교육 등을 실시 중입니다. 그 중에서도 임직원 윤리 교육을 통해 각 사업장 공장장 및 부서 팀원, 영업 담당을 대상으로 동원의 윤리규범 및 임직원의 윤리의식 함양을 주제로 윤리경영 교육을 하는 것인데요. 이뿐만 아니라 협력회사와의 건전하고 투명한 거래관계를 위해서도 윤리경영 동참 결의식을 진행하고, 관련 교육을 꾸준히 진행하며 윤리경영에 앞장서고 있답니다.


 



동원산업은 우수한 기술력과 다양한 아이디어를 보유한 협력회사와의 협업을 통해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가치 있는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철저한 평가를 통해 선정된 협력사와 동원산업은 사내인트라넷 개방, 각 조직 별 간담회, 만족도조사, 현장의 소리, 이메일, 유선 전화 등을 통해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이러한 소통을 통해 자율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불편한 부분에 대해서는 개선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협력회사 역량강화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2015년에는 협력회사 14개사와 함께 일본 우수업체인 모리야공장, 미호조선, 히타치중공업 등을 방문하며 벤치마킹을 위한 견학을 진행하기도 했답니다. 이러한 협력회사와의 공동 연구개발 및 기술 공유를 통해 지속가능한 공급망 구축에 최선을 다하고 있지요.


 



동원그룹은 환경을 생각하는 경영에도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동원산업은 각 사업부문별로 단기 및 중기 환경안정경영 고도화 비전 및 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해양수산본부는 지속가능어업, 유통본부는 Total Fish Solution, 물류본부는 녹색물류를 키워드로 동종업계 SHE 관리를 선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요. 

또한 동원F&B는 전 사업장의 ‘Green Factory 化’를 목표로 친환경제품 사용 확대, 저탄소설비 도입, 운전관리 향상, 오염 물질 발생 최소화를 달성하여 업계의 환경경영을 선도하고자 노력하고 있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동원시스템즈 및 테크팩솔루션은 안정경영 고도화를 위해 2015년 안전문화 사무국을 신설하고 환경 및 안전 관리 인프라 구축(실태 점검 및 교육), 관련 조직 강화, 환경 및 안전경영 가치관을 확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지금까지 동원그룹의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주요 내용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동원그룹은 이번 보고서를 시작으로 꾸준히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할 계획인데요. 이를 통해 동원그룹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발전된 모습을 이해관계자들과 공유해나가며 그룹의 비전인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회필요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오늘 전해드린 7가지 지속가능경영 전략에 대해 하나씩 자세히 알려 드릴 예정입니다. 사익뿐만 아니라 공익을 위해서도 노력하는 동원그룹의 착한 경영 이야기, 앞으로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