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원을 말하다/계열사 이야기

[그곳이 알고싶다] 첨단 신소재 전문기업 ‘동원시스템즈’를 소개합니다!



우리가 평소 즐겨먹는 아이스크림, 주스, 비타민드링크 등의 포장재가 어디에서 오는지 생각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오늘 소개해드릴 동원시스템즈가 바로 이런 캔, 박스, 유리병, 포장용 필름 등을 생산하는 곳입니다. 또한 업계 독보적 위상을 가진 알루미늄 압연박 및 가공품 기업 ‘대한은박지’를 비롯해, 다양한 기업과의 M&A를 통해 최고의 첨단 신소재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에 성공한 계열사이기도 하지요.


오랜 기간 포장재 사업을 해 온 동원시스템즈는 적극적인 M&A를 통하여 국내 1위에 올라섰으며, 이제는 동남아시아를 비롯한 세계 시장을 무대로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굳건히 할 예정입니다. 


그간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첨단 신소재 전문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모습이 정말 기대되는데요. 지금부터 ‘그곳이 알고싶다–동원시스템즈편-’을 통해 본격적으로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원시스템즈는 우리의 삶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도록, 환경을 최우선으로 한 꾸준한 첨단 제품 개발을 통해 소비자들의 일상 생활과 늘 함께하고 있습니다. 동원시스템즈는 1977년 먼저 카메라 회사로 출발하여 사업 구조조정과 인수합병(M&A) 등을 통해 유리병, 알루미늄 등 모든 종류의 포장재를 만드는 다재다능한 회사가 되었습니다. 동원그룹의 또 다른 계열사 동원F&B의 참치캔, 네슬레의 커피믹스 등의 포장재를 생산하고 있기도 하지요. 또한 ‘녹색성장’이 글로벌 이슈로 떠오름에 따라 친환경 포장재를 개발해 글로벌 회사로 자리매김한 으뜸기업으로 평가되고 있기도 합니다.



포장이라고 해서 상품을 안전하게 담는 단순한 기능만 있는 것은 아닌데요! 오늘날의 포장재는 안전성은 물론 편리함과 재미를 더한 디자인으로 점점 진화하고 있답니다. 낱개 포장된 믹스커피를 가로로 살짝 찢으면 쉽게 커팅할 수 있죠? 이는 레이저로 미리 커팅 선을 내 두면 좌우로 살짝 잡아당겼을 때 윗부분이 쉽게 절개되는 ‘이지컷(Easy-cut)’ 방식인데요, 믹스커피의 편리한 포장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이 기술의 특허는 바로 동원시스템즈에서 보유하고 있지요.


동원시스템즈는 종합포장재 부분에서 국내 최고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페루 등 중남미와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및 인도 등 다양한 국가에 포장용 캔, 파우치, 알루미늄 박 등의 제품들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미국령 사모아에 위치한 ‘탈로파시스템즈’ 인수를 통해 글로벌 경영 가속화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동원시스템즈는 이처럼 꾸준한 M&A를 통해 폭넓은 경쟁력을 갖추게 되어, 한국무역협회에서 주최하는 ‘제 51회 무역의 날’ 시상식에서 ‘5천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게 되었습니다.인수한 회사들과 R&D 투자 등을 통해 수출경쟁력을 더욱 강화하여 한국을 대표하는 종합포장재 회사로 거듭나겠다는 동원시스템즈의 포부가 점점 더 기대되는 대목입니다.^^


지금까지 동원그룹의 핵심 사업 영역은 동원산업의 수산업과 동원F&B의 식품사업이 주축을 이루어 왔는데요, 동원시스템즈가 그 동안 축적해 온 기술력 및 원가절감 노하우를 바탕으로 눈부신 실력 발휘를 할 시대가 온 것 같습니다.

동원시스템즈는 무한 경쟁시대에 적극적인 투자와 기술개발, 품질혁신으로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고, 차별화된 신제품 발굴 및 다각화로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여 동원그룹의 3대 사업으로 자리잡을 예정이랍니다!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었던 플라스틱, 페트병, 통조림 캔 등의 숨겨진 포장재 사업이야기. 어떠셨나요? 내 가족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포장재를 생산한다는 마음으로, 환경보전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오늘도 열심히 달리고 있는 동원시스템즈. 그들의 멋진 행보를 앞으로도 많이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