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원을 말하다/계열사 이야기

동원올레브의 무선충전 전기버스 ‘OLEV', 세종시 거리를 활보하다!


대중교통의 발달과 더불어 발생하는 화석연료의 고갈과 환경문제로 인해, 나날이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동원올레브가 대안책을 내놓았으니, 바로 ‘무선충전 전기자동차’! 지난 7월부터 세종시에서 운행하기 시작한 첨단 친환경 올레브 버스 소식을 지금 만나보실까요~? 






동원올레브는 KAIST에서 최초로 개발하고 타임지가 2010년 세계 50대 발명품으로 선정한 무선충전기술을 이용하여, 도로 위에서 자동으로 충전되는 온라인전기자동차(OLEV: On-Line Electric Vehicle)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세계적으로 인증 받은 무선충전 기술을 바탕으로 전기자동차뿐만 아니라 물류수송, 철도시스템 등으로 확장을 통해 석유자원의 고갈과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Green Transportation 시장에서 선도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요!








세종 신도시 1생활권에서 지난 7월 22일부터 무선충전 전기버스 '올레브(Olev)' 1대가 본격적으로 운행하기 시작했습니다. 버스의 이름에서부터 느낄 수 있는 존재감! 동원올레브가 바로 이 전기버스에 장착된 부품의 기술, 무선충전시스템을 상용화했습니다. 주 원리는 카이스트가 세계 최초로 개발하고 동원올레브가 상용화한 일명 ‘무선 전력 전송 원천기술'이랍니다.   


⊙ 무선충전 전기버스가 무엇일까요?

도로 밑에 묻은 전선에서 발생하는 자기장을 차량 아래쪽에 장착된 집진장치를 통해 전기 에너지로 변환, 동력을 얻는 새로운 개념의 '친환경 전기 자동차'랍니다. 무선충전 전기버스(OLEV: On-Line Electric Vehicle)는 KAIST가 개발한 자기공진형상화기술(SMFIR)을 이용해 정차 중에 무선으로 전력을 공급받게 됩니다.


이 버스가 도시에서 본격적으로 운행된 것은 경상북도 구미시에 이어 두 번째인데요~ 이에 따라 세종시의 교통난이 줄어드는 것은 물론, '땅 위의 지하철'이라 불리는 BRT(간선급행버스)에 이은 세종시의 새로운 관광명물로 자리매김할 듯 합니다.^^










1. 비접촉 무선충전 시스템으로, 감전과 관련한 안전사고의 위험이 없어요!

행복도시건설청과 세종시가 올레브 운행을 위해 공정거래위원회 앞 지선버스 정류장에 충전시설을 설치했습니다. 정식 운행에 필요한 안전검사와 차량 등록을 한 뒤 세종시 도로에서 시범 운행도 성공적으로 마쳤답니다. 이에 앞서 지난 2013년 자동차 안전인증 및 충전 시 전자파 안전 인증 등도 거뿐히 통과했습니다.


2. 눈·비 등 날씨의 영향 없이 충전할 수 있어 편리성과 활용성이 높은 버스

버스에는 100㎾h급 국산 리튬이온 이차전지가 탑재됐고, 충전 시간은 15분 내외랍니다~ 차체는 한국화이바가 개발한 저상버스로, 유리섬유강화 플라스틱(RP)이라는 초경량 자재를 사용해 차체 중량을 낮췄지요.


3. 검증된 경제성

구미시에서 전기버스를 운행한 결과 연료비는 km당 170원선으로, 디젤(560원)의 약 30% 수준이라CNG(압축천연가스·530원)보다도 훨씬 싸요. 연비도 1㎞ 주행 시 연료비(전기요금)는 100원 안팎이라니 정말 경제적이지요?



+ OLEV 운영계획 모아보기!


무선충전 방식 49인승 전기버스 ‘OLEV’는 세종 시 내 일반 버스노선에 투입되고 있어요. 15㎞ 구간을 운행하며 동원올레브와 세종시는 우선 1대를 시범 운영한 연내 3~5대를 추가 투입할 계획이랍니다.


- 신도시 1생활권에서 기존 지선버스(212,213번)에 추가해 운행

- 지선버스와 같은 순환 노선: 정부청사 공정거래위원회~종촌동~고운동~아름동~도담동~공정거래위원회

- 212번 노선은 하루 6회, 213번 노선은 7회 교대로 운행    

- 전 노선 운행 소요 시간: 212번 약 30분, 213번 약 50분

- 승차 인원은 48명, 요금은 일반 시내버스와 동일한 1,150원(교통카드 기준)

- 일반 시내버스와 무료 환승 가능.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대중교통 서비스에서도 큰 활약을 보여주고 있는 동원 올레브 버스 이야기, 어떠셨나요? 이 버스의 상용화로 세종시의 친환경 녹색성장도 큰 성과를 보일 것 같습니다. 첨단 친환경 전기버스 운행을 시작으로 대한민국이 푸르게, 푸르게~ 친환경 국가로 거듭나는 그 날까지! 동원올레브의 노력은 계속됩니다.^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