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 ‘Zoom in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시간을 통해 동원그룹의 ‘인재경영’에 대해 전해 드렸었죠? 오늘은 ‘사람을 존중하는 경영’, 그 중에서도 ‘윤리/준법경영 고도화’에 대해 전해 드리려 합니다.
동원그룹 김재철 회장은 누구보다 청렴한 삶을 살아왔는데요. 이러한 그의 가치관은 기업 경영에도 고스란히 녹아 들었습니다. 동원그룹은 정직한 기업문화 정착을 목표로 공정하고 투명한 윤리경영을 해 왔는데요. 어떠한 방식으로 실천하고 있는지, 함께 보시죠!
동원그룹의 윤리규범 체계는 윤리헌장, 윤리규범, 시행규칙으로 구축되어 있습니다. 윤리규범의 총칙은 세 가지로 말할 수 있는데요. 첫째, 동원그룹은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21세기 생활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이 되고자 노력합니다. 둘째, 동원그룹은 고객으로부터 신뢰와 존경을 받기 위해 건전한 기업윤리와 공정하고 투명한 직장문화를 이룩합니다. 마지막 셋째, 동원그룹의 윤리규범은 윤리헌장을 실천함에 있어 모든 임직원이 공정하고 합리적인 업무수행을 하는데 가치판단과 행동양식의 기준이 되도록 합니다.
동원그룹은 윤리헌장에 따라 윤리규범을 제정하여 실천하도록 했으며, 윤리규범의 목적은 윤리적 사고와 책임 있는 기업 활동을 위한 정직한 동원 기업문화를 정착시키는 데에 있습니다.
윤리규범은 3대 총칙과 6대 책임으로 구성돼 있는데요. 윤리규범은 고객과의 거래, 협력회사와의 거래, 이해상충방지, 공정한 직무생활, 금품 또는 접대·편의 등의 제한, 정보보호 및 공유, 기타 용어정의 등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동원그룹은 윤리경영 내부신고제도를 내제화 시킴과 동시에 각종 윤리 관련 신고사항 처리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보다 청렴한 경영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5년에는 내부신고제도에 따라 총 5건의 신고 접수를 받았는데요. 접수된 모든 사항은 각 해당 계열사 주관 100% 조치 완료하였습니다. 내용 중 임직원 노동관행 및 인권에 따른 불만사항과 차별 건수는 없었습니다.
지금까지 ‘Zoom in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그 다섯 번째 시간으로 동원그룹의 ‘윤리/준법경영’에 대해 전해 드렸습니다. 동원그룹은 확고한 윤리규범을 확립했을 뿐만 아니라 윤리교육, 윤리경영 간담회, 내부신고제도 등을 운영해오고 있는데요. 덕분에 투명한 경영이 지속되고, 임직원들에게 보다 쾌적한 업무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동원그룹의 윤리경영은 계속됩니다. 동원그룹의 건강하고 바른 경영, 앞으로도 지켜봐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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