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원을 말하다/계열사 이야기

동원F&B의 쿠킹클래스와 신 메뉴 개발의 중심지 ‘메뉴전략센터’



동원F&B는 고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제품을 급식 및 외식사업에도 적절한 메뉴로 활용하여, 제품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메뉴전략센터를 신설했습니다. 작년 12월 1일 양재 사옥 지하 1층에 문을 연 이곳은 신메뉴 및 레시피 개발과 시식회, 쿠킹클래스 개최 등 고객 중심의 제품 개발의 거점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어딘지 모르게 익숙한 그곳! The Well 주부홍보대사의 쿠킹클래스와 동원의 신메뉴 개발의 중심지 ‘메뉴전략센터’를 소개합니다~! 









동원F&B가 과거에는 대형마트나 할인점을 통해 소비자를 직접 만나는 B2C(Business to Consumer) 유통경로에서 강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강점을 기반으로 학교 급식이나 외식 프랜차이즈 같은 B2B(Business to Business) 유통경로에도 역량을 쏟으며 B2C와 B2B 분야 모두에서 균형 있는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양재 사옥 지하 1층에 위치한 메뉴전략센터는 넓은 공간에 최신 시설, 최고급 조리기구들을 갖췄으며 깔끔한 인테리어가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조리를 할 수 있는 널찍한 아일랜드식탁에는 총 12개의 인덕션 레인지가 구비되어 있고, 정면에는 요리를 시연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 메뉴전략센터에서는 동원F&B의 제품을 이용한 메뉴의 기획과 개발이 이루어 집니다. 그리고 제품의 조리나 시식도 이 곳에서 메뉴전략센터를 적극 활용하여 이루어집니다. 



히 메뉴전략센터에서 진행되는 신 메뉴 개발은 전문 셰프 출신의 메뉴 크리에이터가 참여하고 있어 한층 차별화된 메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 보이는 신 메뉴들은 왼쪽 위에서부터 시계 방향으로 ‘알래스카 동원연어 에그 룰라드’, ‘건강한참치 치즈 아란치니’, ‘동원참치 스테이크’, ‘동원산업 훈제연어 크로와상 샌드위치’입니다.



이와 함께 전국 홍보영양사 및 주부모니터들을 대상으로 제품 및 메뉴 시연회인 쿠킹클래스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진행되었던 “동원 The Well 주부홍보대사 10월 쿠킹클래스 with 건강한참치&리얼크랩스” (http://dongwonblog.tistory.com/113)에서는 가을 소풍에 딱 맞는 레시피로 방문한 주부홍보대사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메뉴전략센터 오픈 직후에는 전국에서 올라온 홍보영양사들이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하는 현장을 직접 방문하였습니다. 동원F&B 식자재사업부의 전국 각 지점에는 홍보영양사들이 활동하고 있는데요. 이들은 학교급식 담당자에게 우리 회사의 제품을 알리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날 메뉴전략센터 박인호 과장은 지방집중품목 및 전략제품인 조리냉동제품을 사용한 신메뉴를 선보여 홍보영양사들의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고기와 쌈장대신 동원 알감자 만두와 고추참치가 들어간 알감자 만두 쌈, 동원연어와 크림파스타 소스를 활용한 크리미 연어 야채 볶음밥 등 기존 동원 F&B제품을 활용했지만, 이제까지 맛보지 못했던 새로운 메뉴가 탄생하여 홍보영양사들의 놀라움을 자아냈습니다. 



일상 속의 흔한 제품들이 창의적인 메뉴로 탄생하는 장면에 홍보영양사들은 동원 제품과 메뉴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학생들과 선생님, 학부모에게까지 건강하고 맛있는 동원만의 메뉴에 관해 신뢰를 심어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했습니다.



직접 메뉴를 개발하고 요리하는 모습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실전에서도 설명을 더 잘할 수 있을 것 같아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입 모아 말하기도 했습니다. 아울러 메뉴전략센터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B2C ↔ B2B 사업간의 시너지와 고객에게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조직적인 활동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모두가 공감하는 메뉴를 개발해주기를 기대했습니다.






Q: 메뉴전략센터를 오픈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메뉴전략센터를 설립하게 된 취지는 동원의 참치나 여러 제품들을 단순히 추천만 해드리는 것 보다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여 그 제품을 활용할 수 있는 메뉴들을 개발하여, 소비자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하기 위해서입니다. 아울러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메뉴를 개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에 맞는 식재료 제안까지 가능한 토털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 동원F&B 메뉴전략센터 박인호 과장


Q: 작년 오픈 이후, 이곳에서 탄생한 신메뉴는 어떤 것들이 있었나요?

올해 출시된 동원F&B의 신제품 중에 건강한참치 저나트륨 제품이 있는데요, 이 제품은 이름 그대로 나트륨이 기존의 제품보다 소량 들어가 있기 때문에 한창 성장 중인 아이들이 먹기에 좋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이태리식 주먹밥인 아란치니를 만들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국민 참치 동원참치로는 특별하게 갈아서 드레싱을 만들어본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가을을 맞이하여 소풍에 들고 가기 좋은 리얼크랩스 크로와상 샌드위치를 만들었습니다. - 동원F&B 메뉴전략센터 김정호 대리


Q: 메뉴전략센터 오픈으로 인해, 신메뉴 개발에 어떤 영향력이 있었나요?

메뉴전략센터에 메뉴를 직접 테스트해보고 소비자에게 시연해가는 과정에서 고객들에게 좀더 가까이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올해는 동원F&B의 건강한참치,리얼크랩스, 덴마크우유 등의 다양한 제품으로 고객의 니즈에 맞는 메뉴를 많이 만들었습니다. 이외에도 동원산업의 훈제연어나, 연어스테이크 등의 제품으로 레시피북과 같이 고객에게 전달될 수 있는 직접적인 수단을 만들어 친숙하게 다가서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제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시대를 지나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메뉴 제안까지 토털 마케팅이 이루어지는 시대가 왔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동원F&B의 메뉴전략센터가 있습니다. 

앞으로는 경로 별로 B2C, B2B(학교급식, 외식), 홍보실, 마케팅 지원실 등 담당 부서와 업무 별로 나누어 좀 더 체계적으로 메뉴를 개발하고 싶습니다. - 동원F&B 메뉴전략센터 박인호 과장


Q: 메뉴 개발 시, 메뉴전략센터에서 어떤 과정을 거치나요?

보통 메뉴개발의 오더를 받으면 어떤 경로로 유통될지를 파악하고요, 그 경로에 맞게 시장조사를 합니다. 시장조사를 통해 개발해야 할 제품이 있으면, 내부에서 테스트를 통해 메뉴를 개발합니다. 이 단계에서 적게는 3~4번이 될 수 도 있고, 많게는 10번이상도 실시하여 제대로 된 메뉴가 나온다면 이를 이용하여 메뉴북을 만듭니다. 그리고 이를 홍보실이나 마케팅실, 혹은 고객사에 제공하여 쿠킹클래스와 같은 시연회를 통해 고객과 만납니다. - 동원F&B 메뉴전략센터 김정호 대리


Q: 셰프들에게 ‘메뉴전략센터’란?

놀이터라고 생각합니다. 놀이터에서 놀 때는 다른 생각이 없이 즐겁고 재미있게 놀 수 있는데요. 업무도 이와 같이 즐겁게 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놀이터와 같은 메뉴전략센터에서 제가 좋아하는 일을 여러 메뉴를 개발하며 동료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 동원F&B 메뉴전략센터 박인호과장


제 삶의 반입니다.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하루를 반으로 나눴을 때, 하루의 반은 거의 메뉴전략센터에서 일하면서 즐거운 인생을 보내고 즐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 동원F&B 메뉴전략센터 김정호 대리




신메뉴 개발뿐만 아니라 쿠킹클래스 진행까지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메뉴전략센터. 쿠킹클래스 현장스케치에서 자주 보던 익숙한 그곳의 용도와 의의를 이번 기회에 확실히 알 수 있었나요. 이곳은 셰프만을 위한 장소가 아닌 소비자와 고객사, 모두를 위한 공간입니다. 더 맛있고 차별화된 메뉴를 제공하기 위해 언제나 열려있는 메뉴전략센터에서는 앞으로도 많은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오니, 계속해서 많은 관심과 사랑으로 지켜봐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