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원을 말하다/브랜드 이야기

오늘 뭐 먹지? 신당동떡볶이, 마늘떡볶이 이제 집에서 해 먹자!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떡볶이에 관한 추억 하나씩은 간직하고 있을 것입니다. 어린 시절 학교 앞 분식집에서 친구들과 떡볶이를 먹었던 기억이나 비 오는 날 떡볶이를 먹겠다고 신당동까지 찾아갔었던 기억, 맛집이라고 소문난 홍대 앞 마늘떡볶이를 줄 서서 먹었던 기억일 수도 있습니다. 그 추억이 무엇이든, 이제 멀리 발걸음 하지 않아도 집에서도 유명 떡볶이를 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동원F&B ‘떡볶이의 신’이 우리를 찾아왔으니까요.





최초의 떡볶이는 <시의전서>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궁중에서 흰떡과 등심살•참기름•간장•파•석이버섯•잣•깨소금 등을 섞어 떡볶이를 만들어 먹은 것으로 전해지는데요. 당시에는 ‘떡볶이’라는 이름 대신 떡찜, 떡잡채, 떡전골로 불렸다고 합니다. 떡볶이라는 명칭은 1942년 방신영의 <조선요리제법>에 처음 등장했는데, 떡에 고기와 채소를 넣어 간장으로 만든다는 조리법도 함께 전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고추장을 넣어 만든 떡볶이는 1950년대에 탄생했고, 본격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에 들어서부터입니다. 초창기의 떡볶이는 당시 밀가루 장려 운동의 영향을 받아 비싼 쌀떡 대신 밀가루를 사용한 것이 대부분이었는데요. 신당동 떡볶이 골목도 이때 생겨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70년 가까이 많은 이들에게 사랑 받아 온 떡볶이의 인기는 지금도 사그라질 줄 모릅니다. 최근엔 그 조리법도 다양해졌는데요. 고추장 대신 카레, 크림, 짜장 등을 넣기도 하고, 해물, 갈비, 치킨 등을 떡과 함께 넣기도 합니다. 변신을 거듭해 남녀노소 모두 맛있게 먹을 수 있게 된 떡볶이는 이제 간편식으로 구현되기에 이릅니다. 특히 ‘떡볶이의 신’은 휴대가 어렵고 유통기한이 짧아 변질될 우려가 있었던 기존 냉장 떡볶이의 한계를 극복한 상온 간편식 떡볶이로, 상온에서 5개월 이상 보관이 가능합니다. 국내 대표 떡볶이 명소의 이색적인 맛을 담은 신제품 신당동 즉석쫄볶이, 홍대앞 마늘떡볶이, 학교앞 국물떡볶이는 프라이팬에 물과 함께 끓이기만 하면 맛있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우리가 즐겨 먹는 떡볶이는 ‘며느리도 몰라, 아무도 몰라’라는 고추장 광고로 일약 인기 반열에 오른 故 마복림 할머니가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1953년 우연히 친정아버지가 먹던 자장면에 빠뜨린 떡을 맛보고 춘장과 고추장을 섞은 떡볶이를 개발한 마복림 할머니. 그 날의 실수가 우리나라 간식 문화를 바꿔놓을 줄은 꿈에도 몰랐을 것입니다. 


현재 신당동 떡볶이 골목에는 20여 개의 떡볶이 가게들이 밀집돼 있는데요. 그곳은 떡볶이에 어묵이나 만두, 삶은 달걀, 쫄면 등을 추가해 바로 끓여 먹는 즉석 떡볶이를 먹기 위해 찾아온 사람들로 늘 북적입니다. 동원F&B ‘떡볶이의 신 신당동 즉석쫄볶이’는 고추장과 춘장을 배합하는 신당동 특유의 방식으로 소스를 만들어 매콤달콤하면서 맛깔스러운 맛을 재현해냈습니다. 이제 집에서도 간편하게 신당동 떡볶이 특유의 맛을 담은 즉석 쫄볶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매콤달콤한 떡볶이는 저렴한 간식으로, 어린 시절 즐겨 먹었던 추억으로 널리 사랑 받고 있습니다. 하굣길 출출한 배를 채우기 위해 친구들과 삼삼오오 모여 학교 앞 분식집에 들렀던 경험은 누구나 한 번쯤 있을 텐데요. 매운 음식을 잘 먹지 못하는 친구들도 물을 벌컥벌컥 들이켜며 떡볶이를 함께 먹곤 했었죠. 


세대를 막론하고 학창시절을 보낸 이들에게 추억의 먹거리로 남아 있는 떡볶이. 떡볶이는 마치 불변의 법칙처럼 부모님의 학창시절에도, 자녀의 학창시절에도 최고의 간식입니다. 동원F&B ‘떡볶이의 신 학교앞 국물떡볶이’는 어린 시절 중독성 있는 달달한 맛으로 발길을 붙잡던, 추억의 학교 앞 떡볶이 맛을 담은 제품입니다. 가족들과 둘러앉아 오순도순 이야기를 나누며 빨간 국물에 순대나 튀김을 찍어 먹으면, 다르지만 같은 시간 속에서 함께했다는 유대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도 변신, 또 변신하며 다양화되고 있는 떡볶이. 짜장 떡볶이, 카레 떡볶이, 크림 떡볶이 등 종류가 많아졌을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떡볶이 안에 넣는 내용물도 다양해져 젊은 세대들에게 특히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치즈를 듬뿍 뿌린 떡볶이는 기본이고, 통오징어 튀김을 올린 떡볶이, 차돌박이나 갈비를 넣은 떡볶이, 해물을 잔뜩 넣은 떡볶이가 등장하면서 떡볶이는 하나의 요리로 진화하고 있죠. 


이렇게 시대에 발맞춰 젊은이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떡볶이 중, 요즘 인기몰이 중인 떡볶이가 있습니다. 바로 마늘떡볶이인데요. 최근 홍대 앞에서 줄을 서서 먹을 정도로 인기 있는 이 마늘떡볶이를 동원F&B가 재현해냈습니다. 자극적이지 않으면서도 마늘 향이 살아 있어 개운한 맛을 느낄 수 있는 동원F&B ‘떡볶이의 신 홍대앞 마늘떡볶이’. 덕분에 점점 무더워지는 요즘, 북적거리는 인파 속에서 줄 서는 대신 집에서 간편하게 마늘떡볶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국민 간식 떡볶이는 세대를 잇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습니다. 같은 추억을 공유하고 누구라도 한자리에 모일 수 있게 해주는 최고의 간식. 오늘 저녁, 사랑하는 가족들 앞에서 ‘떡볶이의 신’이 되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