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원을 말하다/브랜드 이야기

2016년 연말결산! 올 한 해 동원그룹을 빛낸 소식 BEST 10


다사다난했던 2016년 한 해도 이렇게 저물고 있습니다. 지난 1년동안 동원그룹에도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는데요. 우울한 소식보다는 기분 좋은 소식이 많아 더욱 뜻 깊은 한 해가 된 것 같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동원그룹을 더욱 빛낸 BEST 10 뉴스를 모아 전해드리려 합니다. 한 뼘 더 성장한 동원그룹의 2016년, 함께 되돌아 볼까요? 





지난 2월, 부산 다대항에서는 신규 선망선 ‘한아라호’의 명명 및 출항식이 진행되었습니다. 한아라호는 2,207톤급 참치 선망선으로, 기존 선망선과는 달리 연승선 기능을 추가한 최신형 선박인데요. 특히 특수 급냉설비를 탑재해 기존 캔용 참치 생산 외에도 연승선에서 생산하는 횟감용 참치의 생산을 병행할 수 있어 어획물 부가가치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었습니다.

동원산업은 최근 경쟁력 저하의 주된 원인을 선단의 노후화를 꼽았는데요. 이를 타개하기 위해 지난 2년동안 세계로호, 미래로호, 테라카호에 이어 한아라호까지 2,000톤급 신규 선망선을 4척이나 출항하며 또 다른 성장을 위한 포부를 내비쳤답니다. 

자세히 보기





지난 2월, 동원그룹 김재철 회장의 평전 ‘김재철 평전, 파도를 헤쳐온 삶과 사업 이야기’(공병호 지음, 21세기 북스)가 발간되었습니다. 이 책은 가난한 농촌에서 11남매 중 맏이로 태어나 숙명처럼 주어졌던 가난에 맞서 자신과 가족, 사회와 나라의 살길을 찾아 몸부림쳤던 한 사람, 인간 김재철의 삶과 경영에 대한 기록이자 평가서인데요. 단순 인물사라기 보다는 해방 이후부터 현재까지 우리나라 경제 발전의 역사를 되돌아볼 수 있는 사료로서도 가치 있는 책입니다. 

이 책은 한국의 대표 경제경영 전문가로 꼽히는 공병호 박사가 집필을 맡았다는 점에서 더욱 화제가 되었는데요. 방대한 자료 분석과 심층 연구를 토대로 김재철 회장의 일대기는 물론 기업가 정신과 생활 원칙, 남다른 경영 철학 등을 집중 분석해 경영학 교과서와 같은 내용을 담아냈습니다.

자세히 보기





올해 초, 화제를 몰고 온 드라마 <태양의 후예> 기억하시나요? 이 드라마로 송중기는 ‘유대위님’ 열풍을 불러일으키며 인기 절정의 배우로 올라섰는데요. 지난 3월, 뜨거운 인기와 함께 동원참치 모델로 발탁되었답니다. 

동원F&B는 그 동안 친근감 있고 편안한 이미지의 광고모델을 주로 기용해 왔는데요. 동원참치가 가진 전통적인 느낌에 젊고 건강한 이미지를 더하기 위해 송중기를 모델로 발탁했습니다. 실제로 동원참치 모델이 송중기로 바뀐 후 동원에 대한 이미지가 보다 젊고 트렌디하게 바뀌었다고 하는데요. 동원F&B는 송중기와 함께 하는 이벤트, 프로모션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더욱 적극적으로 다가갈 계획이랍니다.

자세히 보기





지난 4월, 국내 최대유리병 생산 기업인 테크팩솔루션이 군산공장에서 군산 2호 용해로 보수작업을 완료하고, 불씨를 새로 용해로에 넣는 화입식을 개최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동원그룹 김재철 회장과 테크팩솔루션 조점근 대표를 비롯한 임직원 5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습니다. 

섭씨 1,600도에서 유리물을 녹이는 용해로는 평균 10년을 사용한 뒤 약 두 달 간의 보수 작업을 거쳐 재점화하는데요. 테크팩솔루션은 지난 2004년 이후 12년만에 용해로를 보수해 유리별 생산량을 기존 220톤/일에서 280톤/일로 늘이게 되었습니다. 또한 혁신적인 신공법을 도입해 생산량 증대뿐만 아니라 환경 친화적인 생산에도 기여할 전망입니다.

자세히 보기





지난 어린이날, 서울 마포구 상암동 난지 한강공원에서 ‘동원 책꾸러기 10살 생일파티’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동원육영재단은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전하기 위해2007년 어린이날부터 만 6세 이하의 아이들에게 무료로 책을 나눠주는 ‘동원 책꾸러기 캠페인’을 진행해 왔는데요. 이번 행사는 ‘동원 책꾸러기 캠페인’의 10주년을 기념하고 축하하기 위해 마련되었답니다.

이 날 행사에서는 비누방울 이용한 버블쇼를 시작으로 연날리기, 페이스페인팅, 모자 만들기 등 동원그룹 계열사들이 참여해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였는데요. 아이들에게도 소중한 추억을 선물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지난 6월,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42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동원그룹의 기업 사내 세미나 ‘동원 목요 세미나’가 2,000회를 맞이했습니다. ‘동원 목요세미나’는 김재철 회장의 ‘범재경영론’을 바탕으로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능력을 키우고,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임직원들의 전문화를 실현하고자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1974년 9월부터 시작되어 매주 목요일 아침을 책임지고 있답니다. 동원그룹의 역사와 함께 해온 전통의 기업문화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지요.

목요 세미나 2,000회 강연에서는 송호근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가 초빙되어 ‘세계화 시대 한국인의 심성 : 바다의 철학’이라는 주제로 약 1시간 30분동안 강의했는데요. 앞으로도 계속될 목요 세미나의 3,000회, 5,000회도 기대됩니다!

자세히 보기





지난 9월, 동원그룹 김재철 회장은 국가보훈처로부터 감사패를 수여 받았습니다. 김재철 회장은 미국과 뉴질랜드의 참전용사들을 위해 민간 차원의 보은 행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는데요. 이를 통해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드높이고, 참전국과의 우호 증진에도 크게 기여하여 이번 감사패를 수여 받게 되었답니다.

동원그룹 김재철 회장은 “학창시절 한국전쟁을 직접 경험한 세대로서, 지금 우리나라의 큰 발전에는 참전용사의 희생이 바탕이 됐음에 늘 감사하고 있다. 앞으로도 참전용사들을 위한 행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겠다”며 포부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지난 11월, 동원그룹 임직원들의 자녀를 위한 교육공간, ‘동원 어린이집’이 개원했습니다. 직장 어린이집은 임직원 입장에서는 육아부담을 덜거나 질 높은 보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좋고, 기업 입장에서는 우수한 여성 인력을 확보하고 기업의 생산성 증가에도 기여해 좋은데요. 이렇게 직원과 기업 모두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끼칠 것을 기대하며 동원그룹도 직장 어린이집을 짓게 되었답니다.

이곳의 가장 큰 자랑거리는 강남구 신축 어린이집 중 규모가 가장 크고 시설 또한 훌륭하다는 점인데요. 규모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생활하는 공간인 만큼 ‘안전’을 가장 우선시 했다는 점도 특징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개원 한 달째인 현재, 임직원과 아이들 모두 동원 어린이집에 크게 만족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곳에서 밝고 건강하게 자라날 아이들의 앞날이 기대됩니다!

자세히 보기





지난 12월 15일, 동원시스템즈는 노사문화대상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올해로 26년째를 맞이한 노사문화대상은 고용노동부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노사상생을 위한 시상식인데요. 우수한 노사관계 및 노사문화를 실천하고 있는 기업에 상을 수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LG전자, 애경산업, SK하이닉스 등이 수상했으며, 올해는 동원시스템즈가 그 영예를 안게 되었죠. 

동원시스템즈는 국내 최대의 종합 포장재 제조기업으로서, 테크팩솔루션, 한진피앤씨 등과 인수합병을 하며 여러 노무 문제를 겪어 왔는데요. 노조와 쟁의 행위 조정 절차까지 가는 극한의 대립 속에서도 대화의 끈을 놓지 않고 소통해 오늘날의 건강한 노사문화를 이룩하게 되었답니다. 또한 불합리한 노사관행을 폐지하고 직원복지를 강화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며 더 나은 기업의 책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죠. 이러한 노력은 빛을 발해 노사문화대상 대통령 표창까지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지난 12월 22일, 동원그룹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한 ‘제3회 독서경영 우수직장 인증’ 시상식에서 대상인 장관상을 수상했습니다. 평소 독서를 즐기기로 유명한 동원그룹 김재철 회장은 임직원들에게 ‘문사철 600(문학책 300권, 역사책 200권, 철학책 100권)’을 읽을 것을 꾸준히 강조해왔는데요. 임직원들의 지적 향상을 위해 도서구매 지원, 독서토론 등 다양한 독서경영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독서를 독려해왔습니다. 또한 사회공헌재단인 동원육영재단에서는 ‘동원책꾸러기 캠페인’을 실시하며 만 6세 이하 어린이들에게 책을 무료로 나눠주고 꿈과 희망을 전하고 있지요. 이번 상은 꾸준한 김재철 회장의 공로를 인정하여 수상하게 되었답니다.

자세히 보기




올 한 해 동안 있었던 동원그룹의 BEST 10 뉴스들, 잘 보셨나요? 이 밖에도 동원그룹에서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박인구 동원그룹 부회장 동탑산업훈장 수훈, 금천미트 대통령상 받은 한우 6년 연속 낙찰, 동원산업 동부익스프레스 인수 등 기분 좋은 소식이 정말 많았는데요. 앞으로도 동원그룹은 더욱 무궁한 성장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2017년에도 밝게 빛날 동원그룹의 모습, 기대해 주세요!